이병윤 시의원, “신용카드로 구매 못하는 서울시 지하철 승차권 개선해야”
이병윤 시의원, “신용카드로 구매 못하는 서울시 지하철 승차권 개선해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12.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의원, 2023 행정사무감사에서 카드로 구매할 수 없는 2가지에 지하철 승차권(1회권 및 정기권)이 포함된 문제 지적하고 대책 촉구

세계적으로 대중교통시스템이 가장 잘 구축된 서울시에서 지하철 1회권 구매 및 정기권 충전 시 카드 사용이 불가하여 시민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1일 이병윤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위원에 따르면 현재 서울에서는 지하철 1회권(1500원) 구매 및 월 정기권(6만1600원~12만3400원) 충전은 모두 현금으로만 결제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의원은 지난달 14일 서울교통공사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 본인도 출퇴근 시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는데 급하게 충전이 필요한 상황에서 현금을 가지러 집으로 돌아가는 불편을 여러 번 겪었다”라고 고충을 털어놓으며 “500원짜리 물건을 구매할 때도 카드로 결제 가능한 오늘날에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없는 2가지 중 지하철 1회권 및 월정기권이 포함되어 있다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말하며 서울교통공사 측 개선을 적극 요구했다.

더불어 이 의원은 “서울교통공사는 수익을 내야 하기도 하지만, 그 전에 지하철 이용객 이용 편의와 교통복지라는 공익을 더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구축과 수수료 비용이 소요되고 1회권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다는 이유로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는 변명은 서울 시민을 설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결제 시스템 구축과 수수료 비용은 최근 지하철 요금인상분과 티머니 장기미사용 충전선수금 등을 활용하면 될 것이고, 1회권 구매와 정기권 충전에 제로페이를 도입하면 결제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신용카드와 제로페이 결제 시스템 도입을 함께 검토하여 지하철 이용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길 바란다”라고 대책을 제안하며 강하게 당부했다.

이병윤 의원(사진=서울시의회)
이병윤 의원(사진=서울시의회)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