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 2023년도 행감 마무리…강평 실시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 2023년도 행감 마무리…강평 실시
  • 김부귀 기자
  • 승인 2023.11.30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용인시의회)
(사진=용인시의회)

경기도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지난 29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실시했다.

30일 용인시의회에 따르면 장정순 자치행정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며 행정 전반에 대해 각종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책과 시민 불편사항 개선 방향에 대해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감사관에 △내부 비리 신고시스템 익명 보안 강화 △국민권익위 청렴도평가 등 내외부 평가 등급이 상향될 수 있도록 당부했으며, 공보관에는 △조아용 상표 및 특허권을 누락 없도록 보완 조치 △용인시 주요 명소에 조아용 구조물을 설치 확대 △언론보도 시 성과 및 정보 중심의 홍보를 주문했다. 

법무담당관에는 무료 법률상담을 확대 시행할 것을 요청했고, 청년담당관에는 △청년 페스티벌 용역 추진 시 청년 기업을 우선 검토 △청년과의 소통 일상화를 통해 청년정책의 사각지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기획조정실에는 △직원 안전과 민원 서비스 제고를 위해 청사 보안 강화 방안 강구 △조직개편 시 의회와 적극적인 소통과 각종 위원회 중 미개최 및 미구성된 위원회를 수시로 확인하고 관리 △인사 독립체제 관련 의회와 집행부와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방안 강구 △통합관제센터 출범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 구축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무인 민원 발급기 배치 방안을 검토할 것을 강조했다.

재정국에는 △예산편성 심의 시 가이드라인을 통해 공정성 확보 △정확한 예산 추계로 행정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할 것 △수의계약 시 특정 업체와의 계약이 편중되지 않고, 중복되지 않도록 공정한 계약 △노후화 된 공용차량 관리 △행정타운 앞 불법주차와 관련 확실한 개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3개 구청 자치행정과 및 읍면동에는 △주민숙원사업 추진 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 의회와 소통 △각종 용역 및 행사 진행 후 결과 보고 시 업체 관련 피드백을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처인구 자치행정과에는 공공 체육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운영관리 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수지구 자치행정과에는 시설 공사 사후확인을 철저히 할 것을 요청했다.

용인도시공사에는 △교통약자이동지원사업 광역 시행에 따른 시민 불편 최소화 및 수익성 개선 방안 강구 △장기적으로 거점 운영센터 마련 방안 검토 △용인미르스타디움 내 사업장과 관련해 조성 목적에 맞는 운영을 당부했다.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는 △대표 사업 발굴과 사업 다양화 방안 강구 △포상 기준을 준수해 수상 대상자가 중복되지 않도록 당부했다.
 
용인시정연구원에는 △겸직과 높은 퇴사율과 관련해 조직 안정화를 위해 체계적인 인사 운영을 철저히 할 것 △정원대비 부족한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 △각종 위원회 구성에 대한 명확한 규정 마련 △지역 현안 토론회 추진 시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고 의회와의 정기적인 소통을 당부했다.

장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안에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라며 “각종 사업 진행 시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행정서비스 요구에 책임감 있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예산 낭비 요인을 없애고, 시민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사업인지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행정을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acekb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