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24일 제1회 식품·외식산업 정책 전망 세미나
대구, 24일 제1회 식품·외식산업 정책 전망 세미나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11.2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코서...박종훈 뉴로메카 대표 등 전문가 4명 강연.토론

대구시와 (사)식품외식진흥협회는 24일 대구 엑스코에서 ‘제1회 식품·외식산업 정책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대구 외식 도시 브랜드 전환’이라는 슬로건으로 푸드테크 확산, ESG 경영 도입 등 변화하고 있는 외식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정책·제도적 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그간, 외식업계의 유례없는 불황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시는 외식산업 관련 단체 및 학과 등 민·관·학이 머리를 맞대어 불황 극복 방안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논의했고, 공론의 장인 이번 세미나를 준비했다.

세미나는 서울대학교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의 ‘트렌드 코리아 2024 소비자 및 업계 동향 소개 및 도입전략’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외식업계의 미래를 전망하기 위한 혁신 전략과 트렌드 분석 등 4가지 강연과 전문가 토론 및 참관객의 질의응답으로 구성햇다.

김상효 한국농촌연구원 박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품산업 전망’을 발표해 현재의 외식 산업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식품산업을 전망한다.

김영갑 KYG상권분석연구원 교수는 ‘푸드테크와 온라인 상권분석 마케팅’을 통해 식품외식산업의 기획 마케팅과 뉴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대한민국 대표 로봇기업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는 ‘푸드테크와 식음료 조리공정 자동화’라는 주제로 푸드테크 식음료 조리 공정 자동화 과정과 전통 한정식의 자동화로 K-푸드의 글로벌 진출 경험을 전달한다.

4명의 강연이 끝난 후에는, 민·관·학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대구지역의 외식산업 전망과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도 펼친다.

강신규 (사)식품외식진흥협회장은 “이번 세미나는 단순한 강연·세미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구 외식 도시 브랜드 전환이라는 슬로건에 어울릴 만한 정책적인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것이 목표”라며, “외식업 관계자들이 많이 참여해 외식경영에 큰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노권율 시 위생정책과장은 “대구는 외식업계 미래 먹거리가 풍부한 도시이다. 이러한 먹거리를 잘 발굴해 외식업계의 불황 극복을 넘어 대구 외식산업 미래 50년 번영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구/김진욱 기자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