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태백지청, 태백·삼척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 개최
고용부 태백지청, 태백·삼척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 개최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3.11.23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삼척 쏠비치에서 정기회의 열려
태백시·삼척시, 안전보건공단, 업종별 협의체, 관내 주요 기업 등 10개 기관·단체가 참여
고용노동부 태백지청은 지난 22일 삼척 쏠비치에서 관내 주요 기업 등 10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고용노동부 태백지청)
고용노동부 태백지청은 22일 삼척 쏠비치에서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고용노동부 태백지청)

고용노동부 태백지청은 지난 22일 삼척 쏠비치에서 태백시·삼척시, 안전보건공단, 업종별 협의체, 관내 주요 기업 등 10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의는 최근 3년간 태백·삼척지역에서 발생한 주요 산재 사망사고 사례를 공유하고, 고소작업대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적 안전벨트 착용 문화 확산, 건설기계 장비와 충돌 사고 예방을 위한 작업 반경 내 출입금지 생활화, 차량 정차 시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 체결 습관화 필요에 대해 공감하고 참여기관이 안전의식 확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태백지청은 22일 삼척 쏠비치에서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고용노동부 태백지청 제공)
고용노동부 태백지청은 22일 삼척 쏠비치에서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고용노동부 태백지청 제공)

그동안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은 지역 축제 참가 시민 대상 안전문화 홍보 캠페인, 태백지청·태백시·삼척시가 함께 하는 공공발주공사 합동점검, 지자체 공무원 대상 위험성평가·중대재해처벌법 교육, 태백지청·(주)삼표시멘트 합동 소규모 제조업체 안전체험교육, 건설안전협의체·태백지청 합동 소규모 건설현장 지원, 삼척시·남부발전 삼척빛드림본부 안전점검단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안전문화 확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진동근 태백지청장은 “산재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서는 사업주·근로자·일반시민의 안전의식 개선을 통한 사회 전반적 안전문화 확산이 매우 중요한 만큼 태백·삼척지역 안전문화실천추진단이 지역 내 제대로 자리매김하여 안전문화 확산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