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유망 중기 지원…민간후속투자 누적 1조7000억 달성
중진공, 유망 중기 지원…민간후속투자 누적 1조7000억 달성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1.2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공유형 대출, 976개사 8126억 규모 지원
중진공 모습.[사진=중진공]
중진공 모습.[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성장공유형 대출 지원기업의 민간 후속투자 유치액이 누적 1조7233억원에 달한다고 20일 밝혔다.

중진공 성장공유형 대출은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유망기업을 발굴해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게 전환사채(CB),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의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중진공은 2008년부터 올해 10월까지 총 976개사에 8126억원의 성장공유형 대출을 지원했다.

중진공은 고금리·고물가 등 경기침체와 국제정세 불안으로 인해 침체된 투자시장에 대응하고자 올해 투자예산 규모를 600억원에서 900억원으로 확대했다. 또한 미래전략산업 분야 집중 지원 및 국책 연구소 등과 협업을 통해 새싹기업 시드투자 지원 확대를 추진했다.

이 외에도 지원기업의 후속투자유치 성과 제고를 위한 테마별 기업투자설명회인 ‘KOSME IR마트’를 추진했다. 구체적으로 △창업초기기업 △ESG분야 기업 △글로벌 유망기업 △재도약 지원기업 △신사업 전환기업 △규제자유특구 참여기업 등의 테마로 기업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지원기업의 투자유치 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역량 강화를 위한 IR피칭 특강 및 기업소개 자료제작, 벤처캐피탈(VC)과의 1:1 밀착 상담 등을 지원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중진공은 올해 ㈜시큐센 등 3개사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등 지난해 대비 11% 증가한 2650억원의 민간 후속투자를 유치했다.

한편 미래전략산업의 핵심인 혁신성장 및 초격차·신산업 분야에 주력한 결과, 2023년 후속투자 유치액의 68%를 차지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중진공은 유망기업의 선투자 및 IR지원 고도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공유형 대출기업의 성장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강석진 이사장은 “중진공은 기술유망 스타트업에 선제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매년 지원기업의 기업공개라는 성과로 이어지도록 민간 후속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미래전략산업 지원 및 테마별 기업투자설명회를 정기 개최해 성장공유형 지원기업의 혁신성장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