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바이오메디컬클리스터’ 성공 추진 위한 김종성 교수 초청 특강
노원구, ‘바이오메디컬클리스터’ 성공 추진 위한 김종성 교수 초청 특강
  • 허인 기자
  • 승인 2023.11.2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노원구)
(사진=노원구)

서울 노원구가 ‘서울노원 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미국 보스턴대 김종성 교수 초청해 바이오 특강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대 퀘스트롬경영대 교수로 재직중인 김 교수는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 회장, 보스턴 중심인 랩센트럴에서 항암제를 개발하는 K2B 테라퓨틱스 대표를 역임했다. 

특강은 구가 지난 3월 미국 보스턴에서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와 맺은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바이오 분야 동향 및 기반 환경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연구 및 정책 수립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의 알려진 비밀과 숨겨진 비밀-서울노원 바이오 비전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세계 바이오산업의 중심지인 보스턴 바이오 생태계를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소개하며 서울노원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추진 방향에 대해 조언할 예정이다.

‘서울노원 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서울에 남은 마지막 대규모 개발지인 창동차량기지 및 도봉면허시험장 약 25만㎡ 부지에 병원을 중심으로 바이오 의료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활력 넘치는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구가 지난 민선 7기부터 핵심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다.

강의는 23일 오후 4시 구청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되며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사전 접수 없이 당일 선착순 입장이다.

또한 구는 ▲바이오 전문가 특강 이외에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및 모델 제시을 위한 용역 보고회, ▲K2B 테라퓨틱스 공동 창업자인 권익찬 교수(KIST)와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 서울바이오허브사업단 김현우 단장 등과 함께 전문가 토론회 등을 추진해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와 국제교류 및 상호 협력을 다진다.

아울러 지역 곳곳을 돌아보며 바이오단지 조성을 위한 노원구의 여건 등을 확인하고 성공적인 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의견 등을 나눌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김종성 교수는 세계 1위 바이오 메카인 보스턴에서 혁신 항암제를 개발하는 벤처기업을 성공시킨 바이오 분야 전문가”라며 “이번 초청을 통해 구민 및 전문가들과 함께 성공적인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