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스마트도시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대장정 마무리
2023 스마트도시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대장정 마무리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3.11.17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천형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리빙랩 성과물 발표
스마트도시 조성 능력 내실있게 향상되는 성과 거둬
홍천군(군수 신영재)은 11월 16일 홍천미술관에서 2023년 스마트도시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홍천군은 16일 홍천미술관에서 2023년 스마트도시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홍천군은 16일 홍천미술관에서 2023년 스마트도시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당 교육은 지난 8월부터 스마트도시 주민협의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집합교육 2회, 리빙랩(생활 실험실) 6회 등 총 8회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2023 스마트도시협의체 역량강화 교육은 ‘홍천형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주제로 주민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리빙랩(생활 실험실)을 주도했다.

또한, 이번 교육에는 민간기업인 기아자동차가 리빙랩(생활 실험실)에 함께 참여하여,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전기차 차량공유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으며 실질적인 논의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는 등 관련 업무 담당자들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를 통해 정책 자문을 지원했다.

2023년 스마트도시협의체는 그간 집합교육과 리빙랩 방식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시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홍천형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의 개발에 노력해왔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와 관광거점화, 그리고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관광 홍보 모델 등 두 가지모델을 개발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홍천형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의 두 가지 모델이 발표되었으며, 군 관계자들과 스마트시티 및 정책 분야 전문가들도 참석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모델의 성과와 잠재적인 문제들을 심도 있게 검토했다.

전영길 행정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 민간, 시민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디자인해 볼 수 있었다는 점과 주민들의 역량이 강화되어 리빙랩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볼 때 한층 더 스마트도시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라고 말했다.

또한, “서로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드러냄으로써 스마트도시 조성에 거버넌스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도시 조성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도시협의체는 홍천형 스마트도시 모델을 만들기 위해 공무원(실무협의회)과 주민(주민협의체)으로 구성된 민관 협력체다. 2023년에는 청년, 군인, 지역상인, 택시, 드론 등 지역 모빌리티 임직원, 회사 문화, 역사 관계자 등 일상 속 이동과 밀접하면서도 홍천군의 다양한 구성원을 대표하는 주민들로 주민협의체가 구성되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