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송활섭 의원, 행감서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문제점 짚어
대전시의회 송활섭 의원, 행감서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문제점 짚어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11.16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이주와 재정착 대책 철저히 준비해야”
송활섭 대전시의원
송활섭 대전시의원

대전시의회 송활섭 의원(국민의힘, 대덕구2)이 15일 열린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도시주택국 소관 업무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역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장기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에 대해 집중 질문했다.

이날 송활섭 의원은 지난 2021년 1월, 대전역 쪽방촌이 포함된 ‘대전역 도시재생선도지역 도시재생활성화계획’고시 당시 주거시설의 입주가  2025년 말이 목표였는데, 아직 공사 착수를 못한 이유를 묻고, “약 6.6㎡의 좁은 방 여러 개가 모인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공공주택사업을 조속히 진행하여 쪽방촌을 없애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대전역 쪽방촌 일부 지역에서 철거가 착수되었지만, “공공주택사업 완료 예정이 2027년이면, 당초 완료 시점인 2025년에서 이미 2년을 손해 봤다”며,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한 대전의 동서 균형 발전과 지역 경제의 시너지 효과까지 넓은 시각에서 지혜를 발휘해줄 것”과 “사업 과정에서 세입자 등 주민의 내몰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 이주와 재정착에 대한 대책도 꼼꼼히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대전시의‘장기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재정비에 대해서는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관련 특별법을 고려해, 대전의 백년지 대계를 완성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니 각별히 신경 써서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