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산건위 행감
대전시의회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산건위 행감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11.1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과학국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행정사무감사 실시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위원회

제274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9일 회의를 열고 경제과학국 소관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송활섭 부위원장(국민의힘, 대덕구2)은 신탄진 역세권 활성화와 관련하여 신탄진지역이 쇠퇴하지 않고 새로운 상권이 조성되어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신탄진 전통시장인 오일장이 상설화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신탄진전통시장의 상설화에 대해 대전시에서는 소극적으로 대처 하지 말고, 대덕구와 도로점용 협의 등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지역일자리 정책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지역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외 현장학습 체험, 채용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었지만, 직업계 고등학교 취업률 통계를 보면 대전시가 아닌 타 지역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역 학생들이 일자리가 없어 수도권으로 유출되고 있으니, 대전에서 키운 산업인력이 대전에서 취업하여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관련한 질의를 통해 “대전의 도매시장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오정시장과 노은시장의 시장점유율 차이가 상당하여 노은시장의 경쟁력 확보하기 위한 대전시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인데 시설현대화 사업이 당초 계획에 비해 행정 착오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지연되고 있다며 “노은시장 도매인과 법인의 어려움이 상당하니 조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질타하였다.

송인석 의원(국민의힘, 동구1)은 농업발전기금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농업발전기금이 목표액대비 조성액이 과다하게 조성되었고, 동일한 사업이 매년 반복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기금의 조성취지에 맞게 다양한 신규사업을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려동물놀이터 조성과 관련하여 올해 반려동물놀이터 3곳의 부지를 확보하여 내년에 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 조성하는 놀이터의 접근성이 매우 우수하여 많은 시민들이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국에서 최고로 멋진 놀이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에 힘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선광 의원(국민의힘, 중구2)은 청년인턴지원사업 및 대전형 코업 청년 뉴리더 양성사업 관련한 질의를 통해 “두가지 사업 모두 2~4개월 간 임금을 보전하며 직무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지만, 많은 예산이 투입됨에 불구하고 성과는 적은 거 같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턴기간에서 정규직 채용 이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채용 이후에도 인센티브를 주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시장 및 상점가 밀집지역 문화 공연 관련 예산 집행 내역을 질의하며 “0시 축제와 연계하여 문화공연을 함으로써 중앙시장 등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였지만, 그 외 다른시장은 오히려 소외를 받은게 아닌가 싶다. 원래의 취지에 맞게 다양한 전통시장에서 공연이 진행되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김영삼 의원(국민의힘, 서구2)은 이동노동자 쉼터 관련하여 현재 조성되어 있는 이동노동자쉼터의 운영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서울의 경우 컨테이너 등을 활용하여 소규모로 많은 개소에 쉼터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어, 우리 시에서도 참고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동노동자쉼터 운영이 현재 민간위탁이지만 전액 시비로 지원되는 만큼 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시장안심판매대 설치와 관련하여 안심판매대 설치비용, 디자인 등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점검하며 “현재 동구 중앙시장에 설치된 안심판매대는 아쉬운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설치비용은 과도한 측면이 있으니, 사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송대윤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은 대전사랑상품권과 관련하여 월별 캐시백 지급현황, 대전사랑카드 가입 현황 등 자료를 바탕으로 복지대상자에게 더 많은 캐시백을 지급하고자 개편되었던 대전사랑상품권이 실질적으로는 낮은 가입비율 및 사용률 등으로 인해 복지대상자는 물론 시민 모두에게 외면 받는 결과를 초래 하였다며 “집행부의 안일한 대처로 효율적으로 집행되어야할 예산이 국비를 반납하는 등 예산을 불용처리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