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 전국 ‘최우수’ 도매시장에 선정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 전국 ‘최우수’ 도매시장에 선정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11.0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2022년 전국공영도매시장 운영 실적 평가 결과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우수’, 인천농산물, ‘우수’ 도매법인
남촌농산물도매시장(사진=인천시)
남촌농산물도매시장(사진=인천시)

인천시는 ‘2022년 공영도매시장 운영 실적 평가’에서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가 ‘최우수’,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가‘우수’도매시장으로 뽑혔으며, 도매시장 법인부문에서는 ㈜인천농산물이 ‘우수’ 도매법인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매시장 개설자 31개소와 도매시장 법인 42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전국 공영도매시장 운영 실적을 평가해 시장 운영 개선과 유통 주체의 경영개선 등 도매시장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도매시장의 관리·운영 주체의 개선 노력을 유도하고 있다.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및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도매시장 관리 운영 노력 △고객만족도 및 경쟁 촉진 노력 △공정거래질서 노력 △상품성 향상 노력 등 운영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각각 최우수·우수 관리기관으로 선정됐다.

구체적으로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전국 1위,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전국 3위에 올랐다.

아울러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속 도매법인인 ㈜인천농산물은 △고객만족도 △물량 집하 분산 노력 △물류 개선 노력 등 평가 지표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우수 도매시장법인(전국 2위)으로 선정됐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사진=인천시)
삼산농산물도매시장(사진=인천시)

최우수 평가를 받은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농림부장관 표창과 포상금 500만원을 받게되고, 우수 평가를 받은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포상금 200만원을 받게 된다. 

또한 ㈜인천농산물은 2024년 시장사용료 인하, 출하촉진자금 지원 금리 인하 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앞서 인천시는 2019년도에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최우수’, 2020년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우수’로 선정된 데 이어 2022년 인천시의 2개의 공영도매시장이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는 등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도매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김정회 인천시 농축산과장은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평가 결과에서 나타난 도매시장 관리 운영상 문제점을 보완하고, 남촌농산물도매시장 활성화 및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추진 등 농산물 유통 업무를 적극 추진해 도매시장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