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농가 소득보전 '벼 경영안정대책비' 지급
광양시, 농가 소득보전 '벼 경영안정대책비' 지급
  • 김청수 기자
  • 승인 2023.11.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광양시가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과 벼 재배농가의 소득 보전을 위해 12월 벼 경영안정대책비를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광양에 주소를 두고 전남도 내 기본형 공익직불금 지급 농지에서 1000㎡ 이상 직접 벼를 재배하는 농업인으로, 농가별 2ha 한도로 경작 규모에 따라 직불금 형식으로 지급한다.

또한, 2023년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 참여농지 및 벼 재배면적 감축 협약 농지도 예외적으로 포함해 지원한다.

단, 공무원 및 2022년도 농업 외 종합소득이 3700만 원 이상인 자, 벼 경작면적이 0.1ha(1000㎡) 미만인 자 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벼 경영안정대책비를 지원받고자 하는 농가는 12월4일까지 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벼 경작농지 내역을 기재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2023년도에 농업경영정보 농지를 벼로 변경하거나 신규 등록해 벼를 재배한 농가는 해당 사항을 신청서에 기재하고 경작사실확인서를 별도로 제출해야 한다.

시는 대상자 적격여부 검토 후 재배면적에 따라 지급단가를 책정해 농가별 계좌로 경영안정대책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이병남 스마트원예과장은 “이번에 지급하는 벼 경영안정대책비가 쌀 시장개방과 자연재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벼 재배농업인의 경영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벼 재배농가는 12월4일까지 기한을 지켜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광양/김청수 기자

c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