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인요한, 이준석·홍준석 등 '대사면' 추진… "혁신위 1호 안건"
與 인요한, 이준석·홍준석 등 '대사면' 추진… "혁신위 1호 안건"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10.2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화합·통합 위해… 논의 계속할 것"
이준석 "아량 베푸나… 혁신위 생각 반대"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첫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첫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당내 통합을 위한 '대사면'을 추진한다.

김경진 혁신위원은 27일 '국민의 뜻으로, 국민과 함께 혁신위원회' 첫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위원장이 최초에 말했던 국민 통합, 야당과의 소통과 통합, 당내 화합과 통합 등을 주요 안건으로 삼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내부적으로 다양한 안건 제안이 있었지만 대부분 당내 화합과 통합을 위한 대사면을 1호 안건으로 삼자는 의견이 있었고,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당내 윤리위원회 징계 대상은 이준석 전 대표, 홍준표 대구시장, 김재원 최고위원, 태영호 전 최고위원 등이다.

김 위원은 '윤리위원회 징계를 받은 분들이 사면 대상이냐'고 묻자 "그렇다고 봐야 한다"면서 "가령 형사범죄에 연루돼 기소된 것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안은 안건으로 논의가 시작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두루두루 당내 대화합과 탕평을 위한 대사면 논의가 1호 안건이다"고 재차 강조하며 "당원 입장에서 당내 대화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위원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고위원회의에서 승인을 해주면 대사면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부언했다.

앞서 거명된 이들 가운데 이 전 대표 경우 당대표를 지낼 시절 불거져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등 첨예한 대립각을 세워와 더욱 주목받는다.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당권을 장악하기 위해 있었던 무리한 이들을 공개적으로 지적하고 반성하도록 하는게 혁신위의 일이지, 우격다짐으로 아량이라도 베풀듯이 이런 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사태를 악화시킨다"며 "나는 이런 혁신위의 생각에 반대한다. 재론치 않았으면 좋겠다"고 불쾌한 심기를 나타냈다.

또 "권력의 횡포를 지적하는 좀 더 근본적인 것을 하라"고 고언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