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관련 국정조사 조속 추진 시사
민주당, '전현희 표적감사' 의혹 관련 국정조사 조속 추진 시사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0.2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이미 국조 요구서 제출... 김진표 의장에게 빠른 처리 촉구할 것"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 전현희 상대 감사 제보 경로에 대해 "감사 사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감사원사무처 위법행위 진상규명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감사원사무처 위법행위 진상규명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마무리되는 국정감사에서 전현희 전 국가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의 표적감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감사원사무처 위법행위 진상규명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미 국회 본회의에 (국정조사 요구서)가 보고됐다"며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빠른 시일 내 국정조사를 구성할 것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감사원의 독립성이 정권에 의해 훼손되고 여기에 부하뇌동하는 일부 공직자의 부적절한 행태로 감사원이 국민의 신뢰를 잃고 표류하고 있다"며 "도덕적 권위를 바탕으로 한 엄정한 감사로 공직사회의 기강을 세워야하는 감사원이 도리어 권력의 하수기관이 돼 정치 보복을 실행하는 검찰의 삼청동사무소로 전락했단 평가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등 이전 정부 인사를 찍어내기 위한 표적 감사와 정치보복을 위한 정치 감사가 일상이 됐다"며 "감사보고서를 조작, 왜곡 등 기존 감사원에서 상상할 수 없던 위법행위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질타했다.

홍 원내대표는 "감사원이 망가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이라며 "감사원이 이렇게 허물어져 가고 있는데 반성은커녕 자신들의 잘못을 숨기기 위한 억지와 거짓말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법제사법위원들의 노력으로 감사원 국기문란, 감사농단 행태는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권력의 하수기관이나 정치보복 감사원이 아니라 국민의 감사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이번 감사원의 일탈행위와 위법행위에 대한 철저한 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합당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감사원의 전 전 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감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가 대통령실을 통해 감사원에 제보됐단 보도가 있었는데 감사원은 서둘러 최초 제보는 국회를 통해 이뤘다고 밝혔다"며 "그건 국민의힘을 통해 일종의 '감사 사주'를 받은 것이 아닌가란 얘기"라고 지적했다.

법사위 야당 측 간사인 소병철 의원은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는 이상한 경로로 시작됐고 진행도 편파적이었다"며 "감사원장의 역할이 대통령 국정운영 지원이란 발언을 해 법사위원장도 아연했다. 이런 감사원장의 행동을 묵과할 수 없다"고 따졌다.

법사위원인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전 전 위원장 관련 최종감사보고서는 조은석 주심위원 뿐만 아니라 다른 감사위원도 패싱(무시)당했다"며 "전현희 감사가 도대체 어떻게 시작됐으며, 누구의 지시로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전현희 표적감사'를 수사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보다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