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지방의원 윤리의식 제고 역량강화 워크숍
충남도의회, 지방의원 윤리의식 제고 역량강화 워크숍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10.26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강령 특강 및 윤리실천규범 조례 개정 추진 등 논의
이철수 위원장 “청렴하고 공정한 의정활동으로 신뢰받는 의회될 것”
충남도의회 윤리특위가 25일 서울시의회에서 역량강화 연수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윤리특위가 25일 서울시의회에서 역량강화 연수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지방의원 윤리의식 제고와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 의원 역량강화로 신뢰받는 의회상 정립이 기대된다. 

26일 도의회에 따르면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는 전날부터 이날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서울에서 워크숍을 개최했다.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와 함께 한 이번 워크숍은 자문위 위원 구성에 대한 규정 보완과 ‘충도의회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개정 추진을 위한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의원 윤리강령 및 위반에 대한 징계사례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윤리특위는 또 서울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를 방문해 의원 징계 사례에 대한 처리 절차와 성과, 예방 중심의 의원 윤리의식 제고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도의회의 공정하고 중립적인 의정활동에 대해 고심했다.

이철수 위원장은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위원으로서 지방의원들의 윤리적 책임과 원칙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 준수의식을 고취해 청렴하고 공정한 의정활동으로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리특위는 도의원에 대한 윤리 심사와 징계 및 자격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자문위는 도의원의 겸직 및 영리행위와 징계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