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찾아가는 노인결핵 검진 실시
양양군, 찾아가는 노인결핵 검진 실시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3.10.2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 27, 30일 3일간 흉부X-선, 객담검사 등 진행
관내 노인요양시설 5개소, 마을회관 9개소 양양군 노인복지관 방문 검진
강원 양양군, 결핵 호흡기 질환 이동검진 (사진=양양군)
강원 양양군, 결핵 호흡기 질환 이동검진 (사진=양양군)

강원 양양군이 오는 26~27일과 30일, 관내 노인요양시설, 마을회관, 양양군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인결핵 검진’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노인결핵 검진’은 결핵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결핵 사각지대를 해소하며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대한결핵협회 강원도지부와 연계하여 현산소규모요양원 등 5개 요양시설과, 마을회관 9개소, 양양군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다.

노인요양시설과 노인복지관의 검진 대상자는 △65세 의료급여 수급 노인 △독거노인 △건강취약 노인 등 200여명이며, 마을회관 검진 대상자는 60세이상 마을주민 120여명으로, 검진을 원할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검진방법은 이동검진 버스에서 휴대용 흉부X-선 촬영 후 실시간 원격판독으로 이상소견이 발견된 노인을 대상으로 객담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진 결과, 유소견자의 경우에는 추가검사를 실시하고 결핵이 확진된 경우 주기적 진료와 복약 관리를 권장할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환절기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주시고 개인위생의 철저한 관리를 부탁드린다.”며,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될 경우에는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통해 결핵 검진을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양양군 관내 전체 결핵 환자수는 13명이며, 그중 65세 이상이 10명으로 77%를 차지하고 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