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기본 연산 잡아라"…초·중등 연산 학습 프로그램 인기
"수학 기본 연산 잡아라"…초·중등 연산 학습 프로그램 인기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0.2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성출판사·좋은책신사고·장원교육, 관련 프로그램 선보여
[사진=금성출판사]
[사진=금성출판사]

수학과목의 기본이 되는 ‘연산’ 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연산 학습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다.

20일 교육업계에 따르면, 집중력이 필요한 연산 학습 학습은 태도 형성,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까지 만들어 줘 최근 디지털 시대의 유아 및 초·중생들에게 필요한 학습으로 꼽았다.

금성출판사는 지난해 초중등생을 위한 ‘힘이 붙는 수학 연산’을 출시했다. ‘힘이 붙는 수학 연산’은 예비 초등학생부터 초등학생, 중학생을 위해 학년별, 학기별로 구성한 연산 학습 전문 교재로, 수학 개념 이해는 물론 학기별로 꼭 익혀야 하는 연산 학습 내용을 담아 체계적으로 수학 실력을 키울 수 있다. ‘힘이 붙는 수학 연산- 초등’은 실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연산 문제를 풀어보며 응용력을 높이도록 구성했으며, ‘힘이 붙는 수학- 중등’은 이미지로 개념을 학습해 장기기억화하는 방식으로 수학의 흐름을 체득하도록 했다. ‘힘이 붙는 수학 연산’과 관련한 내용은 전국 푸르넷에서 확인 가능하다.
 
금성출판사 관계자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수학 과목을 포기하지 않고 따라가기 위해서는 기초 연산부터 정확하게 풀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면서 “최근에는 초등 고학년, 중학생까지도 연산 학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습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사진=좋은책신사고]
[사진=좋은책신사고]

좋은책신사고는 초, 중학생을 위한 연산 학습서 ‘쎈연산’을 선보이고 있다. ‘쎈연산 초등’은 연산은 물론 측정, 통계, 도형 영역에서 필요한 연산까지 모두 다뤄 해당 학기의 수학 학습을 대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QR코드를 통해 연산 원리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며 ‘교과서 속 쎈연산’ 코너에서는 익힘책 수준의 문장제 문제를 수록해 문제해결력까지 기를 수 있다.

'쎈연산 중등'은 중학교 수학을 처음 접하거나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기본 연산 학습을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개발됐다. 연산, 함수, 도형, 통계 등 중학 수학의 모든 영역의 개념을 잘게 쪼개어 이미지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특히 개념 적용 훈련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본 문제를 충분히 담았으며, '풀이 과정 연습→따라 하기→반복 연습' 과정을 단계별로 구성했다.

[사진=장원교육]
[사진=장원교육]

장원교육의 ‘아이별 맞춤수학’은 유아부터 중학생까지 학습 가능한 수준별 맞춤 수학, 연산 학습지다. 계산능력 향상 뿐 아니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구성으로 수학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도입, 본학습, 수학 사고뭉치, 확인학습의 4단계로 구성한 나선형 학습 원리를 적용해 자신의 수준에 맞게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수학 사고(思考)뭉치’ 코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수학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코너로 흥미로운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외에도 진단부터 평가까지 이어지는 ‘아이별 노트’를 통해 개인별로 수학 개념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