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감] 진성준 의원 “휴게시간 불충분한 배송업무는 더 큰 과로 부를 것”
[2023 국감] 진성준 의원 “휴게시간 불충분한 배송업무는 더 큰 과로 부를 것”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10.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노동자, 새벽 4시 44분경 빌라 공용복도에서 사망상태로 발견
“쿠팡CLS가 법규와 안전지침을 제대로 준수했는지 국감 등서 따져볼 것”
 

쿠팡 노동자가 13일 새벽배송 중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이 경찰청과 군포시 금정파출소 등에 확인한 결과, 이날 오전 4시44분경 경기도 군포시에 위치한 빌라에서 쿠팡 퀵플레스 배송노동자 박모 씨(63년생)가 쓰러진 채 발견됐다.

한 주민이 “호흡하지 않는 사람이 대문 앞에 쓰러져 있다”고 119에 신고했고, 협조요청을 받은 경찰도 도착해 현장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빌라 4층 공용복도에서 발견된 노동자는 당시 몸이 이미 경직된 상태로, 정확한 사망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쓰러진 고인 머리맡에는 쿠팡 종이박스와 보냉팩 등 상자 3개가 놓여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현행 고용노동부고시에 따르면 오후 10시부터 익일 6시 사이 야간근무는 주간근무의 30%를 가산(휴게시간 제외)해 업무시간을 산출하고 있다.

쿠팡 등 최근 배송업체들이 늘어나는 새벽배송이 주간보다 1.3배 더 힘들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진성준 의원은 “새벽배송은 주간업무보다 30% 이상 더 힘들고, 특히 휴게시간 확보가 어려운 택배업은 더 큰 과로를 부른다”며 “쿠팡 로지스틱스(CLS)가 법규와 안전지침 등을 충분히 준수했는지 국감에서 확인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쿠팡 퀵플렉스는 쿠팡 자회사인 쿠팡CLS 대리점과 위탁계약을 한 정기배송 노동자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