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나 썼다"…네이버 블로그 20주년, 28억건 글 창작됐다
"너, 나 썼다"…네이버 블로그 20주년, 28억건 글 창작됐다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10.1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00만 블로그' 성장사 담은 기념 페이지 공개, 기념 한정판 굿즈 제공
네이버 블로그 오픈 20주년 안내 화면. [사진=네이버]
네이버 블로그 오픈 20주년 안내 화면. [사진=네이버]

20주년을 맞은 네이버 블로그에 28억건 글이 작성됐다.

네이버는 블로그 서비스 오픈 20주년을 맞아 이벤트 페이지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를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20년 간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온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이벤트 페이지에는 △20년간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블로그 누적 지표' △서비스 주요 기능 및 아이콘 변천사로 구성된 '블로그 서비스 히스토리' △사용자가 남긴 주요 기록을 살펴보는 '블로그 레코드' △20주년 기념 이벤트 △인기 블로거가 남긴 '블로그피플 20문 20답' 인터뷰 등이 담겼다.

블로그 서비스 오픈 이래 현재까지 개설된 누적 블로그 수는 총 3300만에 달한다. 같은 기간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 수는 28억건으로 조사됐다.

또 작성된 글에는 약 134억장 이미지와 1억7000만건 장소 정보가 담겼다. 사용자가 블로그 글 발행 시 획득할 수 있는 해피빈을 통한 누적 기부금도 총 160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연간 7000만 사용자가 새로운 블로그 이웃을 맺고 있고 댓글 5억건 을 남기며 공감 14억건을 주고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20주년 기념 페이지에는 오픈 초기부터 현재까지 블로그에 적용된 주요 변화가 시기 순으로 나열 됐다. 2003년 처음 공개된 네이버 블로그는 2009년에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 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2020년은 블로거의 자체제작 상품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블로그 마켓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 해였다. 최근 1020 세대로부터 호응을 얻으며 젊은 층 사이 블로그 사용 트렌드를 주도한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2022년 기록도 담겼다.

네이버 블로그는 향후 △숏폼 트렌드에 맞춰 '블로그 모먼트' 개편 △지난 달 새롭게 선보인 '내돈내산 리뷰 기능'에 장소 첨부 강화 △모바일 블로그 앱의 '관심사 기반 피드 추천' 개선 △사용자 맞춤형 블로그 홈. 모바일 위젯 제공 등 관련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네이버 블로그는 20년 간 이어온 역사 깊은 서비스다. 지난해 주간일기 챌린지부터 지난 달 성황리에 마친 체크인 챌린지까지 '기록'에 주목하는 젊은 세대 사용자의 꾸준한 호응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 사용자와의 신뢰로 다져온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