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채용비리 의혹' 前선관위 사무총장·차장 압수수색
검찰, '채용비리 의혹' 前선관위 사무총장·차장 압수수색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10.12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자녀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과 사무차장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섰다. 

12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김종현 부장검사)는 오전부터 박찬진 전 선관위 사무총장과 전 사무차장의 주거지 등 10여곳에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 중이다. 충북·전남선관위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선관위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중앙·서울·대전·전남·충북 등 5개 선관위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추가 압수수색 필요성이 확인돼 이날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박 전 총장과 송 전 차장의 자녀들은 선관위 경력직 채용에서 '아빠찬스'로 특혜를 입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광주 남구 9급 공무원으로 있던 박 전 총장 자녀는 전남 강진군 선관위 경력직으로 채용됐다. 송 전 차장의 자녀는 충남 보령시 8급 공무원에서 충북 선관위로 옮겼다. 이들은 각각 6개월 반, 1년 3개월 만에 윗급으로 승진했다. 

당시 두 사람 면접에는 박 전 총장과 송 전 차장과 함께 일했던 동료로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선관위는 지난해 5월 특별감사를 했고, 올해 5월31일 아빠찬스 정황이 발견됐다는 특별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7년간 선관위 경력 채용을 전수조사했다. 경력직 공무원 284명 중 고의성이 의심되거나 부실채용을 진행한 28명을 검찰에 고발하고, 규명이 필요한 312건을 수사 의뢰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