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곽노정 "AI 시대 선도,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 혁신"
SK하이닉스 곽노정 "AI 시대 선도,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 혁신"
  • 송의정 기자
  • 승인 2023.10.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40주년 맞아 '특별대담' 진행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구성원들과의 대담에서 회사의 미래 비전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SK하이닉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구성원들과의 대담에서 회사의 미래 비전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SK하이닉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그동안 범용 제품(Commodity)으로 인식돼 왔던 메모리 반도체를 고객별 차별화된(Customized) 스페셜티(Specialty) 제품으로 혁신해 가겠다"고 밝혔다.

곽 사장은 10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사내방송을 통해 '특별대담'을 진행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회사의 미래비전을 공개했다.

SK하이닉스는 본격적인 AI 시대로 접어들면서 빅테크 기업들이 메모리 반도체에 요구하는 스펙이 다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HBM3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고 세계 최고 사양 HBM3E도 개발하면서 AI 메모리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메모리 사업은 D램과 낸드플래시 모두 기술 개발을 해내고 빠르게 양산 체제를 갖춰 고객에게 대량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였다. 챗GPT 등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인공지능의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빅테크 기업들의 AI 서비스는 회사별로 차별화될 것이라는 게 업계 의견이다.

이런 흐름에 맞춰 내년에 양산될 예정인 HBM3E 이후에는 초기 단계부터 AI 사업을 하는 고객과 긴밀한 협업 속에 메모리 스펙을 구성하고 설계 및 생산 방식, 마케팅 등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수반될 것이라고 곽 사장은 내다봤다.

곽 사장은 "메모리는 계속해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차별화돼야 하고 이것이 우리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스페셜티를 먼저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립 40주년 대담에는 곽 사장과 함께 세대별로 상징성을 가지는 구성원 3명이 참여했다.

회사에 30년 이상 근속하면서 올해 'SK하이닉스 1호 마스터'에 오른 마경수 기성(제조·기술 소속), 1983년 10월 회사 창립과 함께 태어난 손애리 TL(D램개발 소속), 그리고 2023년 신입사원 임서현 TL(낸드개발 소속)이 참여해 곽 사장과 회사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대담을 마무리하면서 곽 사장은 40년 역사를 가능하게 해준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 그는 회사의 주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주니어 구성원들에 대해 "요즘 세대는 일하는 방식이 매우 합리적이고 자기 능력의 150%, 그 이상을 발휘할 준비가 돼 있다"며 "듬직한 후배들이 있어 앞으로의 40년이 밝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곽 사장은 "우리 모두가 원팀, 원컴퍼니로 최고가 돼 왔다고 생각한다"며 "시장을 선도하며 존경받는 회사, 1등 회사가 되는 것이 우리의 방향"이라고 강조하며 대담을 마무리했다.

2jung81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