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상주시지부 "통합신청사 건립은 꼭 필요"
공무원노조 상주시지부 "통합신청사 건립은 꼭 필요"
  • 김병식 기자
  • 승인 2023.09.2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신청사 건립! 이제는 미룰 수 없다. 지금이 적기다” 입장문 발표
상주시청 전경
상주시청 전경

경북 상주시 공무원노조 상주시지부는 지난 6월1일 상주시청 통합신청사 건립과 관련하여 “통합신청사 건립! 이제는 미룰 수 없습니다. 지금이 적기입니다”라는 입장문을 발표한 바 있다.

공무원노조는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슬로건으로 깨끗한 공직사회 건설과 조합원 권익향상을 위해 출범하였으며 사회 공공성 강화 등 시민들과 함께하는 연대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해 왔다. 그럼에도 통합신청사 건립을 두고 공무원노동조합이 자신들만 아는 이기적인 집단으로 비치고 있음에 심히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청사에 대한 현재 상황은 근무하는 당사자가 누구보다 더 잘 알 것이다. 청사 신축은 예산 낭비가 아니다. 통합신청사를 지을 목적으로 의회 승인을 받아 23년 동안 적립한 청사 건립기금을 제대로 집행하면 된다. 지금이 아니면 더 이상 통합신청사를 지을 수 없을 것"이라며 "공무원노조는 호텔 같은 호화청사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노후되고 협소하며, 여러 곳에 분산된 업무시설을 한곳으로 모아 근무하는 직원들과 시민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과거 청사 리모델링이라고 한 것은 의회청사에 있던 민원실을 현 시청청사로 옮기고 엘리베이터가 없던 청사에 그것도 본관에만 엘리베이터를 넣고 낡은 건물을 감추기 위해 외벽 공사를 한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설치한 엘리베이터도 몸이 불편한 분들이 청사에 오시면 휠체어 한 대가 겨우 들어가고, 별관에는 이마저도 없으며, 시청 내에 의무적으로 있어야 할 직장어린이집도 멀리 떨어져 있어 제도의 도입 취지와 맞지 않고 불편하게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청사건립 반대단체가 상주시의 인구가 줄어드는 데 공무원도 줄여야 한다며 반대로 공무원노조는 인구가 많은 곳이라 하여 공무원 수를 늘리지도 않는다. 따라서 지역 여건을 고려해 행정안전부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야 하며, 상주시는 인구가 비슷한 다른 자치단체에 비해 면적이 넓고 읍면동 수도 많다는 점 등 단순 비교할 수 없다고 공무원노조는 말했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여름 극한 호우와 폭염에 우리 공무원들은 최일선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 해왔고 그 덕분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날로 심해지는 악성 민원과 열악한 근무환경,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저년차 공무원의 보수 등으로 인해 공무원 기피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행정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공무원의 역할은 더욱 더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면서 "공무원노조는 상주시 직원들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며 지역사회 발전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번 통합신청사 건립 문제로 시작된 지역 내의 갈등이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상주/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