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탄소중립 경제정책 및 거버넌스 강화 논의
충남도의회, 탄소중립 경제정책 및 거버넌스 강화 논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09.2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숙 의원 “탄소중립 실현 및 에너지 전환 위해 도민과의 소통 강화할 것”
충남도의회가 26일 내포혁신프렛홈 1층에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정책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26일 내포혁신프렛홈 1층에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정책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26일 내포혁신프렛홈 1층에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정책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명숙 의원의 요청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의 실천 방안으로서 에너지 전환에 대해 토론하고, 이를 탄소중립경제 정책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논의됐다.  

발제를 맡은 여형범 충남연구원 연구위원과 박기남 충남기후에너지시민재단 상임이사는 충남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에 대해 설명하며 각각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경제 발전을 위한 방안’과 ‘지역에너지센터 및 중간지원조직 역할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충남도 탄소중립경제과 남승홍 과장과 탄소중립정책과 이상모 과장은 탄소중립경제도 선포에 따른 추진전략과 도가 계획 중인 ‘2045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설명했다.

토론자로 나선 조순형 기후위기충남행동 위원장과 정석호 충남 마을만들기 센터장은 각각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거버넌스 정책에 대해, 전영노 충남테크노파크 에너지센터장과 김억수 충남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각 센터의 현황과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중간지원조직의 정책과제에 대해 발언하며 토론을 마쳤다. 

좌장을 맡은 김명숙 의원은 “탄소중립 과제는 정부와 기업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도민과의 소통 그리고 성공적인 충남도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도민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도와 도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