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절반 "물가 상승이 추석 선물 금액·품목·개수에 영향"
성인 절반 "물가 상승이 추석 선물 금액·품목·개수에 영향"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9.18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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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 라임, 성인남 2000명 대상 설문
구매 예정 1위 상품권·과일…5~10만원대 선호
추석선물 구매의향.[그래프=롯데멤버스]
추석선물 구매의향.[그래프=롯데멤버스]

성인 2명 중 1명은 고물가에 추석 선물의 금액이나 품목, 개수, 대상에 변화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는 지난달 25일부터 30일까지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추석 선물 구매 계획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선물 구매 시 고려할 사항 전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금액(68.5%) △품목(54.0%) △개수(50.4%) △대상(44.0%) 등이다.

18일 롯데멤버스에 따르면, 올 추석 구매 예정인 선물(중복응답)로는 상품권(37.7%)과 과일 선물세트(37.7%)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니 40대와 50대 이상에서는 상품권(각 35.7%, 33.8%)보다 과일 선물세트(각 42.3%, 39.8%)를 선호했다. 20대와 30대에서는 과일 선물세트(각 32.5%, 35.0%)보다 상품권(각 41.0%, 40.0%)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더 많았다.

이어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33.0%) △정육 선물세트(31.6%) △가공식품 선물세트(23.2%) △주류 선물세트(16.6%) △전통식품 선물세트(16.2%) △일상생활용품 선물세트(16.2%) △ 커피/베이커리 선물세트(12.8%) △수산 선물세트(12.6%) △건조식품 선물세트(11.9%) △위생용품 선물세트(6.7%) 등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20대 응답자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중복응답이 많아 추석 선물로 다양한 품목을 두루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상품권을 비롯해 건강기능식품, 가공식품, 주류, 일상생활용품, 전통식품, 커피/베이커리, 건조식품, 위생용품 선물세트까지 타 연령대보다 품목별 응답률이 높았다.

상품권 결제액 추이.[그래프=롯데멤버스]
상품권 결제액 추이.[그래프=롯데멤버스]

지난해 추석 설문과 비교해보면, 구매의향이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상품권(+3.4%)이었다. 롯데멤버스 거래데이터 분석 결과 실제 롯데 유통채널에서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이 2020년 대비 2022년 1.4배가량 늘어 해가 갈수록 상품권 거래 규모가 커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 외 △주류(+3.2%p) △과일(+3.1%p) △건강기능식품(+2.1%p) △정육(+2.8%p) △가공식품(+1.9%p) 등의 선물세트 구매의향도 지난 추석보다 증가했다.

이번 추석 명절에 구매할 상품권 종류(중복응답)를 묻자 여전히 지류(69.6%) 응답률이 제일 높았다. 모바일 상품권(57.0%) 응답률도 높았다. 특히 20대가 67.1%, 30대가 56.7% 등 젊은 층일수록 모바일 상품권을 선호했다. 기프티콘 등 상품 교환권 응답률은 35.6%였다.

올 추석 구매할 선물세트 가격대(중복응답)로는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31.0%)’ 응답이 가장 많다. 그 뒤를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25.0%)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22.6%)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10.0%)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7.7%) 등 순으로 따랐다.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농축수산물 명절 선물가액 상한선인 30만원 이상 고액 구간 응답률은 모두 1%대로 저조했다. 반대로 ‘1만원 미만’ 저가 구간 응답자도 0.4%에 불과했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시 가격 외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는 △실용성(39.6%) △신뢰성/안전성(22.1%) △고급성(11.8%) △구성의 다양성(9.8%) △패키지 및 포장(8.6%) △친환경성(8.1%) 등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특히 50대 이상은 실용성을, 40대는 신뢰성/안전성을, 30대는 고급성을, 20대는 친환경성과 패키지 및 포장을 각각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번 추석 선물 대상(중복응답)으로는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님(50.3%)’을 제일 많이 꼽았다. 그 밖에도 친척(23.4%), 친구/지인(22.0%), 비즈니스/거래처(17.5%) 등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