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러시아 출발 예상됐던 10일 평양서 열병식 기념촬영
北 김정은, 러시아 출발 예상됐던 10일 평양서 열병식 기념촬영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9.11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수립 75주년 ‘민방위 무력 열병식 참가자들과 기념사진
당초 북러정상회담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출국 관측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권수립(9·9절) 75주년을 맞아 열린 '민방위 무력 열병식' 참가자들과 10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1일 보도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권수립(9·9절) 75주년을 맞아 열린 '민방위 무력 열병식' 참가자들과 10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1일 보도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르면 10일 북러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로의 출발이 예상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김 위원장은 이르면 10일 북러정상회담을 위해 전용 열차를 타고 평양에서 출발해 다음 날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10일 정권수립(9·9절) 75주년을 맞아 열린 ‘민방위 무력 열병식’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노농적위군 사령관인 오일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장, 김수길 평양시당위원회 책임비서, 리히용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촬영장소에 도착한 김 위원장을 영접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열병식은 진정한 인민공화국의 창건과 영광스러운 발전사를 긍지 높이 떠올린 일대 장거”라며 “강국건설 대업을 굴함 없이 완강히 실현해나가는 사회주의 조선의 불패의 기상의 힘 있는 과시”라고 평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온 나라 전체 인민이 한 손에는 총을, 다른 한 손에는 마치(망치)와 낫과 붓을 억세게 틀어쥐고 일심단결의 절대적 힘, 전민 결사항전의 위력으로 고귀한 혁명의 전취물을 굳건히 수호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언급된 망치와 낫, 붓은 노동당을 상징하는 형상으로 각각 노동자와 농민, 지식인을 뜻한다.

사진 촬영은 9·9절 열병식이 열린 장소인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이뤄졌다.

앞서 김 위원장은 북러정상회담을 위해 이르면 10일 전용 열차를 타고 평양에서 출발해 다음 날 동방경제포럼(EEF)이 열리는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2일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하는 만큼 김 위원장이 2019년 4월 첫 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하루 전 현지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북한 매체 보도가 맞는다면 김정은은 적어도 10일 기념사진 촬영 시점까지는 평양에서 일정을 수행한 것으로 확인된 셈이다.

정부 관계자도 김정은 동선과 관련해 그가 10일 출발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연해주 지역 정부 관계자가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로 11일에 출발할 듯하다”고 말했다고 전날 보도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