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다채로운 취향과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신제품 론칭 봇물
유통업계, 다채로운 취향과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신제품 론칭 봇물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09.1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사 제공

 

최근 유통업계가 잇따라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제품군을 확대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더욱 개인화된 소비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 소비자를 겨냥한 움직임으로 설명된다.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자 취향을 반영하고자 한 것. 개인 취향의 세분화를 일컫는 ‘N극화’ 현상이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도 소비자의 니즈가 매우 다양해졌음을 의미한다.

업계는 보다 많은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문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하거나 제품군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식물성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든든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고:굿(GO:GOOD) 오트’를 새롭게 선보였다. ‘고:굿 오트’는 유럽산 오트에서 추출한 오트시럽과 쌀겨로 만든 미강유의 블렌딩으로 깊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귀리 음료 제품이다. 깔끔하면서 고소한 맛의 ‘플레인’과 부드럽고 진한 풍미의 ‘리치’ 2가지 맛으로 출시돼 취향에 따라 선택해 마실 수 있다.

패키지는 한 손에 쏙 들어오는 195ml 소용량으로 제작돼 가볍게 가지고 다니며 출근길, 등교길 등 언제 어디서나 즐기기 좋다.

동원홈푸드는 지난 4월 비건 전문 브랜드 ‘비비드그린(VIVID GREEN)’을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비건 카레 2종을 선보였다. ‘비비드그린’은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메뉴를 선보이는 비건 전문 브랜드로,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음식 본연의 맛을 그대로 재현한 점을 최대 경쟁력으로 꼽고 있다. 브랜드 론칭과 함께 선보인 ‘비비드그린 비건 카레’ 2종은 비건표준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받았으며, 순한 맛과 매운 맛 2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하고 론칭 1년 만에 약 43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기존 제품인 식물성 텐더, 두부면 등을 브랜드 론칭에 맞춰 리뉴얼하고 냉동만두, 볶음밥 등 소비자가 즐겨 찾는 간편식 메뉴 위주로 제품을 확장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지구식단 카테고리에서 가장 다양한 제품이 포진한 식물성 간편식의 올 상반기 매출 성장률은 55.7%(전년 동기 대비)를 기록하며, 식물성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의 맛과 식감으로 소비자가 식물성 식단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SPC삼립은 주식으로 빵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홈베이커리 브랜드 ‘레디비’를 새롭게 선보이며 시장 확대에 나섰다. 집집마다 에어프라이어가 보급되면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레디비’는 집에서 갓 구운 빵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빵 반죽을 80~90% 정도만 구운 뒤 급속 냉동한 ‘파베이크 제품’과 ‘냉장·냉동 제품’으로 구성됐다. 베이커리 전문점 수준의 빵을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아워홈은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구氏반가’를 론칭하고, 첫 신제품으로 ‘진주식 속풀이 해장국’을 출시했다. ‘구氏반가’는 전통 한식 문화가 깃든 진주 명문가, 구씨가문의 음식문화를 담은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로, 구자학 아워홈 선대회장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오랜 연구 끝에 만들어졌다. 아워홈은 앞으로 ‘구氏반가’를 통해 양반들이 즐겨먹던 푸짐한 고깃국을 모티브로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국·탕류 제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