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소방서, "주방 전용 ‘K급 소화기’ 비치하세요"
하동소방서, "주방 전용 ‘K급 소화기’ 비치하세요"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9.0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이용업주 대상 기름 화재 진화에 적합한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하동소방서는 화재 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업주를 대상으로 K급 소화기를 주방마다 1개 이상 비치하길 권장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3일 오후 2시 56분쯤 하동군 횡천면 소재 한 식당의 튀김기에서 식용유 과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했다.

식당 소유자가 화재를 목격하고 식당에 비치된 ABC 분말 소화기를 사용해 화재 진화를 시도했으나 화재가 꺼지지 않고, 소화 분말 압력에 의해 화재가 진화되기보다는 튀김기 옆 다른 가연물로 연소 확대돼 119에 화재 신고를 했다.

화재는 식당 인근에 있는 선착대에 의해 신속히 진화돼 큰 화재로 이어지지 않았다.

ABC 분말 소화기 속에는 밀가루와 같은 미세한 분말 소화약제가 들어 있어 방출하면 질식 또는 냉각 효과가 있다.

불을 끌 수는 있지만 기름 화재의 경우 달궈진 기름의 온도가 발화점 이상으로 계속 유지되므로 산소와 접촉하게 되면 쉽게 재발화되기 때문에 기름 화재에는 적합한 소화방법이 될 수 없다.

식용유를 많이 사용하는 주방 화재에는 K급 소화기가 적합하다. K급 소화기의 K는 영어 단어인 ‘Kitchen’의 앞글자를 딴 소화기다.

이는 가연물 발화온도를 30℃가량 낮추는 냉각 효과와 함께 소화액에 포함된 탄산나트륨과 탄산칼륨 등이 만드는 비누 거품에 의한 질식 효과를 동시에 가져 주방 화재에 매우 효과적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식용유(기름)로 인한 화재는 일반소화기로는 잘 꺼지지 않기 때문에 기름을 취급하는 음식점에서는 주방용 소화기(K급)를 비치해 화재로부터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하동/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