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보건소, 가을철 야생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영천시보건소, 가을철 야생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3.09.0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천시보건소가 5일 농작물 수확철을 틈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유발하는 야생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보건소에 따르면 9월부터 11월은 야생진드기 유충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이며, 가을 행락철을 맞아 등산이나 농작물을 수확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렸을 때 검은 딱지가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1~3주 잠복기가 지나면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치명률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고열 및 구토, 설사, 오심 등의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야 한다.

천시보건소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전광판 3개소와 마을방송을 활용하여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에는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 안내와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을 것을 지속적으로 홍보 중이다.

시보건소 관계자는 “9월서 11월은 진드기 유충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로 야외 활동 시 진드기 기피제 사용과 피부 노출 최소화, 귀가 즉시 샤워 등 지역주민 대상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과 홍보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