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개막
‘제15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개막
  • 김순기 기자
  • 승인 2023.09.0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파주 임진각 야외공연장서...93개국 145편 상영
사진 = 파주시
사진 = 파주시

‘제15회 디엠제트(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가 오는 14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1일까지 열린다.

개막식은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열리고, 관객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서울역~임진강역까지 디엠제트(DMZ)평화열차를 운행하며 4시 이후 임진각 모든 입차 차량에 대한 주차요금은 받지 않는다.

개막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마이테 알베르디 감독의 '이터널 메모리'다. 칠레의 민주화 운동의 열기를 기록했던 언론인이 알츠하이머로 투병하는 과정을 통해 노부부의 진심 어린 사랑과 함께 칠레의 저널리즘과 민주주의에 대한 그들의 공헌을 보여준다.

올해 영화제에서는 총 93개국 145편(장편 81편, 단편 64편)의 다큐멘터리가 상영된다. 이밖에 다큐멘터리 상영과 공연 연계 프로그램 독스 온 스테이지(Docs on STAGE), 청소년 단체 관람 상영 프로그램 ‘토닥토닥(Talk & Docs)' 등도 진행한다.

또한 임진각 및 민통선 내 갤러리그리브스에서는 5일간(9월 15~19일) 임진각곤돌라 탑승과 갤러리그리브스 견학을 진행한다.

김경일 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개막식을 진행하게 되어 커다란 기쁨과 뿌듯함을 느낀다”라며, “정전 70주년의 해에 개최되는 디엠제트(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가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울림과 함께 깊은 공감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파주/김순기 기자 

koko587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