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소상공인 만기 연장 위기설 자제해달라"
금융당국, "소상공인 만기 연장 위기설 자제해달라"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3.09.0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금융시장 현안 점검회의 열어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에 대한 만기 연장 위기설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저금리 기조와 완화된 금융 환경으로 한계 기업들을 중심으로 기업 신용위험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위원회(금융위)는 1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한국개발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LG경영연구원 등과 금융시장 현안 점검과 소통 회의를 개최했다.

김 부위원장은 최근 이슈가 된 9월 만기연장, 상환유예 지원 종료 논란과 관련해 “세부 내용이 알려지지 못한 데서 비롯된 사실과 다른 불필요한 논란”이라며 “당국은 차주 부담을 최소화하고 채무 문제를 순차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세심히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기 연장은 오는 2025년 9월까지 자동 연장되고 원금 이자 상환유예 차주는 금융사외 협의해 작성한 계획서에 따라 최장 1년 거치 후 5년 분할 상환을 지원해 연착륙을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 부위원장을 비롯한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미국과 유로존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기가 개선되고 있다”며 “우리 경제는 하반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저금리, 완화된 금융환경에 따른 리스크가 누적돼 한계기업을 중심으로 기업 신용위험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상황에 앞서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이후 불확실성 대비를 위해 올해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구성했었다.

이에 금융당국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205조원 규모 정책금융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기업 동반 해외진출 특화상품에 4조1000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수출지원대책도 차질없이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