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상희 라임 특혜성 환매' 공방… "특권 악용" vs "끼워 맞추기"
여야, '김상희 라임 특혜성 환매' 공방… "특권 악용" vs "끼워 맞추기"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8.2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문정부, 민주당 인사 수사 무마 위해 증권범죄합수단 폐지 의심"
野 "특혜성 환매 받지 않아… 금감원, 정권 하수인 노릇하는 곳 아냐"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사진=김상희 의원 블로그)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사진=김상희 의원 블로그)

국민의힘은 25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펀드 투자금 특혜 환매 의혹에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연관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이 감춘 펀드 사기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정권에서 수사하지 않고 뭉갰던 위법 사항이 추가로 드러났다"며 "문재인 정권이 서민들의 피눈물을 외면한 이유는 단 하나다. 바로 자신들이 연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조 6천억원의 피해를 야기한 라임자산운용은 민주당 유력 인사의 손실을 막기 위해 다른 고객이 가입한 펀드의 돈까지 끌어다 썼다"고 비판했다.

또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선 "1조3천억원대 펀드 사기 행각을 벌인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 등 주범들에게는 중형이 선고됐지만 이들이 로비한 정관계 인사에 대한 처벌은 전무했다"고 일갈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지금까지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이다. 2020년 1월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폐지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같은 해 10월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민주당 인사들이 연루된 의혹이 제기되자, 돌연 책임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게 전가하며 라임 사건에 대해 초유의 검찰총장 수사지휘권 배제와 감찰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수조 원대 금융사기가 정관계 뒷배 없이 오롯이 사기꾼 일당에 의해 일어났다고 믿는 국민은 없다. 서민들의 피눈물을 외면한 채 불법적인 방법으로 특혜와 로비를 받은 정치인과 공직자가 있다면 일벌백계해야 마땅하다며 문재인 정권이 감춘 펀드 사기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며 재수사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이민찬 상근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이 특권을 악용한 정황이 또 한 번 드러났다"며 "수천 명의 선량한 투자자들이 펀드 사기로 피눈물을 흘릴 때, 김 의원은 투자금을 먼저 돌려받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을 것을  생각하니 소름이 끼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펀드 사기와 관련해 민주당 정권 인사들의 이름이 등장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도대체 민주당의 도덕적 타락의 끝은 어딘가. 이러니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문정부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폐지했다는 의심의 눈초리가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홍성국 원내대변인은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김 의원은 특혜성 환매를 받은 바 전혀 없다"며 "김 의원이 투자한 라임마티나4호펀드는 자유로운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 펀드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환매 중단 펀드와는 관계가 없다"고 반박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금융감독원이 말하는 '특혜성 환매'는 야당 중진의원을 흠집내기 위한 저급한 끼워 맞추기에 불과하다"며 "금융감독원은 금융시장을 지키기 위해 존재하는 곳이지, 정권의 하수인 노릇이나 하는 곳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전날 입장문에서 "나는 거래증권사인 미래에셋증권에 저의 자산을 맡기도 수천만원 상당의 손해를 봤을 분 환매를 한 바 없다"면서 "미래에셋증권은 라임마티니4호 등에 투자한 모든 고객에게 시장 상황에 따라 환매를 권유했고, 나를 포함한 전 고객이 환매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