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한미 UFS 시작일에 ‘김정은 해군 시찰·순항미사일 발사 참관’ 공개
북한, 한미 UFS 시작일에 ‘김정은 해군 시찰·순항미사일 발사 참관’ 공개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8.21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중앙통신 21일 관련 내용 보도…정확한 시찰 날짜 미공개
김정은 “혁명적 해군 강화 발전…함상·수중 무기체계 개발 박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ㆍ을지프리덤실드)를 기해 해군 함대를 시찰하고 전략무기 발사훈련을 참관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ㆍ을지프리덤실드)를 기해 해군 함대를 시찰하고 전략무기 발사훈련을 참관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시작에 맞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해군 함대를 시찰하고 전략무기 발사훈련을 참관한 사실을 공개했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조선인민군 해군 동해함대 근위 제2수상함전대를 시찰했다”며 “경비함 해병들의 전략순항미싸일(미사일) 발사 훈련을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통신은 김정은이 시찰한 날짜는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다.

해당 부대는 ‘오중흡7연대’ 칭호를 받은 곳으로, 인민군 해군사령관 김명식 해군대장과 동해함대 및 수상함전대 지휘관들이 현지에서 김정은을 맞이했다.

통신은 “함의 전투적 기능과 미사일 무기체계의 특성을 재확증하며 해병들을 실전 환경에서의 공격임무 수행 동작에 숙련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된 발사훈련에서 단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신속히 목표를 명중 타격함으로써 함의 경상적인 동원 태세와 공격 능력이 완벽하게 평가됐다”고 밝혔다.

공개된 사진상 북한은 레이더 반사 면적 최소화를 위한 저피탐 설계가 일부 적용된 신형 함정 플랫폼에서 함대함·함대지 공격이 가능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은 해상경계 근무를 맡은 경비함 661호에 올라타 함의 무장 상태, 전투준비 상태 등을 살펴보기도 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유사시 적들의 전쟁 의지를 파탄시키고 최고사령부의 전략 전술적 기도를 관철하며 나라의 주권과 안전을 사수함에 있어서 조선인민군 해군이 지닌 중대한 사명과 임무”를 지적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어 “우리 해군을 전투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현대적인 수상 및 수중 공격수단과 방어 수단들을 만단으로 갖춘 만능의 강력한 주체적 군종 집단으로 강화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우리 당의 혁명적인 해군 강화 발전 방침”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또한 “제8차 당대회가 제시한 해군무력 발전 노선을 틀어쥐고 위력한 함 건조와 함상 및 수중무기체계 개발을 비롯한 해군무장장비 현대화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함으로써 해군의 현대성과 전투능력을 빠른 기간에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데서 뚜렷한 성과를 안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정은은 “해군의 모든 수상 및 수중 함선 부대가 상시적인 동원성을 철저히 유지하는 것과 함께 훈련이자 전쟁준비라는 관점을 가지고 전투훈련 강화의 열풍을 일으켜 불리한 환경속에서도 맡겨진 전투 임무를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실전능력을 부단히 높여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싸움의 승패는 군인들의 정치사상적, 정신도덕적 우월성에 기인된다”며 “전투 마당에서 실지 필요한 것은 무장 장비의 수적, 기술적 우세가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군인들의 압도적인 사상정신적 위력”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미는 21일 0시를 기준으로 북한 핵·미사일 능력 등에 대응하기 위한 UFS 연합연습을 개시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