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간석오거리 일대 싱크홀 예방 하수관로 정밀조사
남동구, 간석오거리 일대 싱크홀 예방 하수관로 정밀조사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08.1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구간서 관료 균열 등 확인…내달 보수·보강
남동구는 간석오거리 일대 싱크홀 예방을 위해 하수관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했다.(사진=인천시 남동구)
남동구는 간석오거리 일대 싱크홀 예방을 위해 하수관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했다.(사진=인천시 남동구)

남동구가 간석오거리 일대 싱크홀 예방을 위해 최근 하수관로에 대한 대대적인 정밀조사를 실시했다.

10일 구에 따르면 이번 하수관로 정밀 조사는 최근 간석오거리 일대에서 5월과 7월 등 두차례 싱크홀(지반침하)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대응책 마련을 위해 추진했다.

점검 대상은 간석오거리역 반경 100m 이내 하수시설물로, 시설물 내 육안 점검과 더불어 하수관에 폐쇄회로텔레비젼(CCTV) 조사 장비를 투입해 하수관 내부의 파손 여부 및 지리정보시스템(GIS) 도면 일치 여부를 조사했다.

점검 결과 전체적인 관로 상태는 양호한 편이나 일부 구간에서 관로 균열 및 파손이 확인됐다. 관로 파손과 천공 등 보수가 시급한 하수관로(약 102m) 및 맨홀 신규 설치가 필요한 곳은 9월 중 보수공사를 진행한다.

또한 노후 등의 이유로 관로 전체 교체가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노후 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포함해 단계적으로 공사를 시행한다.

한편, 구는 최근 전국적으로 도심지 지반침하 현상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관내 노후화된 불량 하수관로에 대해 1, 2, 3차에 걸쳐 정밀 조사를 시행했으며, 국?시비 보조를 받아 내년부터 정비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종효 구청장은“지반침하를 유발할 수 있는 하수관로 등에 대해 선제적인 조사로 싱크홀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구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와 함께 인천시 등 관계기관과 연계해 국비 보조 등 예산지원을 통해 노후 하수관로 교체 등 시설물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