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랩, 2Q 영업익 91%↓…"슈퍼앱 통한 성과 기대"
원티드랩, 2Q 영업익 91%↓…"슈퍼앱 통한 성과 기대"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8.08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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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01억, 전년대비 27% 하락…영업익 3억5200만원
신규 개인 회원수 전분기 대비 50% 증가 17만1000명
원티드랩 로고.
원티드랩 로고.

원티드랩은 연결 기준 2023년 2분기 영업이익이 3억5200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1.2% 감소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100억7700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7.2% 줄었다. 다만 10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프리랜서 매칭, 교육, HR 솔루션 등 신사업 매출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채용 부문 매출은 80억원으로, 전체 매출 비중은 전분기 대비 3%p(포인트) 감소한 79%를 차지했다. 반면 신사업 매출은 21억원을 달성하며 전체 매출 비중도 3%p 증가한 21%로 확대됐다.

구직자의 주요 활동성 지표인 신규 개인 회원수가 전분기 대비 50% 증가한 17만1000명을 기록했다. 월평균 지원수도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8만 건에 이른다. 2분기 누적 개인 회원수는 310만명이며 기업 고객수는 2만4000개다.

기업의 채용 심리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라이브 공고수와 라이브 기업수는 6월 말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어려운 외부 환경 속에서도 향후 기업의 채용 심리 회복에 따른 매출 성장 기반을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6월 말 이전 모델 대비 서류합격 예측성능을 29% 높인 AI 매칭 모델 3세대를 개발, 하반기 구직자 합격률 상승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신사업 매출은 전분기 대비 6.5% 증가한 21억원을 기록했다.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원티드긱스를 제공하는 긱스 사업부의 매출은 12억7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 늘어나며 전체 신사업 매출을 견인했다. 커리어 사업부의 매출은 71.2% 성장한 5억4000만원을 달성했다. 이는 채용연계형 교육사업 ‘프리온보딩 시리즈’가 지방자치단체 및 다수 교육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사업을 확대한 결과다. 프리온보딩 시리즈 교육생은 올해 2분기 누적 1만9000명으로 전년 연간 총 교육생 대비 4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HR 솔루션 사업부의 원티드스페이스는 기업의 HR SaaS 도입 확대에 따라 7900여 기업에서 5만4000명이 사용하는 성과를 냈다. 유료 신기능을 지속 추가함에 따라 수익성 또한 강화되고 있다.

원티드랩 관계자는 “자체 추정치에 따르면 약 10조원 규모인 국내 HR 시장에서 HR테크 기업으로의 DNA를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갈 것”이라며 “올 하반기부터 원티드랩의 다양한 HR 서비스들을 하나의 슈퍼앱으로 연결해 새로운 가치와 사업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