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브라질 상파울루 제15회 국제편형동물학회 참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브라질 상파울루 제15회 국제편형동물학회 참여
  • 김병식 기자
  • 승인 2023.07.3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발견한 습지플라나리아류 신종 후보 21종 국제학술대회 소개
한국-브라질 담수생물 국제협력 연구 성과 발표 사진
한국-브라질 담수생물 국제협력 연구 성과 발표 사진

경북 상주시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개최된 제15회 국제편형동물학회(XV International Symposium on Flatworm Biology)에서 국제협력 연구를 통한 한반도 서식 습지플라나리아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국제편형동물학회는 전 세계에서 편형동물과 관련하여 가장 저명한 학회로, 올해는 미국, 독일 등 18개국, 48명 이상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이번, 국제학술 대회에서 한반도 서식 습지 플라나리아류 연구 성과를 발표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주변에서 종종 발견되지만 그동안 국내에서 연구가 활발하지 않아 국가생물종목록에 등재되지 못한 담수 생물을 발굴하고 등재하기 위해 2021년부터 해외 전문가와 국제협력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또, 2022년에는 브라질 상파울루대학교의 페르난도 카르바요 교수와 함께 형태분석과 유전자 연구를 통해 국내 산간습지에 서식하는 습지 플라나리아류 신종 후보 2종을 발견한 바 있다.

특히,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2022년 이후 국제협력 연구를 지속하여 찾아낸 21종의 습지 플라나리아류 신종 후보를 소개했으며, 이들 신종 후보들은 주걱 모양으로 확장된 머리를 가진 비팔리네류(Bipaliinae)와 둥근 모양으로 확장되지 않은 머리를 가진 마이크로플라니네류(Microplaninae), 린코드미네류(Rhynchodeminae)에 속한다.

여진동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동식물연구실장은 “이번 연구 성과를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것은 한반도의 담수생물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매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해외의 생물 연구 전문가들과 국제협력 연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상주/ 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