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지사 “이제는 여름 휴가철 교통관리에 집중할 때”
김진태 강원지사 “이제는 여름 휴가철 교통관리에 집중할 때”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3.07.2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여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 점검회의’ 주재
“다시 오고 싶은 도 만들기 위해 최선 다해달라” 주문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도로 안전과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도는 27일 오전 김진태 지사 주재로 18개 시장·군수, 원주지방국토관리청, 강원경찰청,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 등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2023년 여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 점검회의’를 영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26일 기상청의 올해 장마철 종료 선언에 따라 이번 주말부터 여름 피서객들이 몰려오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휴가철 중대형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로공사 강원본부 등의 분석에 따르면 도내 교통량은 6월 평균 37만대였지만 이달 25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휴가철 기간 중 하루 평균 41만대, 최대 48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김 지사는 먼저 30여 일간 이어진 장마기간 동안 도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한 시군과 유관기관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이제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관리에 집중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도로 안전’과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두 가지가 핵심”이라며 “한 달 동안 계속 비가 오면서 도로지반이 약해지고, 낙석 위험구간도 늘어난 만큼 더욱 꼼꼼한 도로 안전 점검을 당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원활한 교통 흐름을 확보하기 위해 교통방송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실시간 교통정보 안내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회의에서 도는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비상 근무체계 구축과 각 기관의 명료한 역할분담을 안내했고, 원주국토관리청과 도로공사 강원본부는 교통 혼잡 정체 예측구간에 대한 중점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와 우회도로 정보제공을 다짐했다.

강원경찰청은 휴가철 교통관리 실시를 위한 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동원할 것을 다짐했고, 시·군에서는 도로는 물론 방문객이 많이 몰릴 교통 혼잡지역을 다시 한번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여행객들이 강원특별자치도에 다시 오고 싶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도와 유관기관, 18개 시군이 원 팀이 되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