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역대급 韓·美 금리차 "리스크 관리 만전"
이복현 금감원장, 역대급 韓·美 금리차 "리스크 관리 만전"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7.2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사 충분한 규모 손실흡수능력 유도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이복현 금융감독원(금감원) 원장은 "한국과 미국 금리 격차가 추가로 확대된 가운데 그간 긴축적인 금융환경에 따른 파급효과가 당분간 우리 금융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원장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한 0.25%포인트(p) 금리 인상 결정에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내외금리차 확대에도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과 환율 하향 안정화, 금융사의 양호한 외화유동성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급격한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외화자금 유출에 대비해 금융사의 단기외화차입 관리 강화와 충분한 외화 여유자금 확보 등을 지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금융사의 연체율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시장 우려 등을 감안해 상·매각 등 연체채권 정리 노력을 지속하고, 충분한 규모의 손실흡수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사 해외 부동산 등 대체투자와 관련해서는 개별 투자내역별로 밀착 점검함으로써 부실(우려)자산과 투자자산 규모가 큰 금융사를 중심으로 충당금 적립을 유도한다.

아울러 회사채 신용스프레드가 안정된 가운데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ABCP) 차환도 원활히 이뤄지고 있으나 고금리 지속과 건설경기 회복 지연 가능성 등을 감안해 기업 자금조달 여건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일부 불안 요인이 전체 금융시스템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금융시스템 전반의 취약 요인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한다"면서 "관계기관 간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함으로써 필요시 시장안정 조치가 신속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