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들의 ‘덕심력’을 자극하는 신제품 선보이는 유통업계
팬들의 ‘덕심력’을 자극하는 신제품 선보이는 유통업계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07.26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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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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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업계에서 특정 분야의 매니아층에 속하는 소비자들의 ‘덕심’을 자극하기 위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MZ세대 소비자 사이에서 선호하는 분야에 깊이 파고 들며 자연스레 관련 제품 소비까지 이어지는 것을 일컫는 이른 바 ‘디깅(Digging)’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기도 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각 분야의 ‘덕후’라고 할 수 있는 매니아층의 ‘덕심력’을 높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게임부터 캐릭터, 셀럽 등 다양한 성격의 팬덤을 위한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 게임 팬들의 덕심 자극!

코카-콜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를 출시했다. 코카-콜라의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 제품으로,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의 맛을 이색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패키지에는 LoL의 배경인 ‘소환사의 협곡’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코카-콜라 제로를 상징하는 검정색과 그라데이션으로 펼쳐진 골드 컬러가 강렬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마트24는 모바일게임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론칭을 앞두고 신의 탑:새로운 세계 IP를 활용한 먹거리 상품 4종을 출시했다. 게임 제목과 스토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탑'을 연상케 하는 먹거리 상품을 선정하고 상품명도 위트 있게 지었다. 상품은 ▲길이가 긴 롱 김밥인 ‘김밥의탑’ ▲탑처럼 큰 삼각김밥이 쌓인 ‘삼김의탑’ ▲패티 2장과 치즈 3장을 넣어 높이 쌓은 ‘햄버거의탑’ ▲토핑이 탑처럼 쌓인 유부초밥 ‘토핑의탑’ 등 4종으로 구성됐다.

◆ 캐릭터 팬들의 취향 저격!

배스킨라빈스는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춘식이(라춘듀오)’와 협업한 7월 이달의 맛 ‘라이언 망고 마카롱’ 출시를 기념해 ‘카카오프렌즈 비치 세트’를 선보였다. ‘카카오프렌즈 비치 세트’는 ▲비치볼 ▲비치타월 ▲비치백 3종으로 구성됐다. ‘비치볼’은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춘식이의 얼굴을 담았고 ‘비치타월’과 ‘비치백’은 라춘듀오를 활용해 마니아들의 소장 욕구를 높였다.

카페 프랜차이즈 탐앤탐스는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인기 캐릭터 펭수와 협업해 ‘펭-탐! 프리퀀시’ 이벤트를 연다. 탐앤탐스 공식 멤버십 앱 ‘마이탐’으로 미션 음료 3잔, 일반 제조 음료 7잔을 주문하고 스탬프 10개를 적립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하면 ▲탐앤펭수 얼음틀 ▲탐앤펭수 시리얼 머그 ▲탐앤펭수 콜라겐 요거트 파우더로 구성된 ‘탐앤펭수 요거트 키트’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 아이돌 팬들의 관심 집중!

인기 셀럽을 활용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코카-콜라는 최근 ‘코-크 스튜디오™’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는 K-POP 대표 그룹 뉴진스와 함께 ‘코카-콜라 X 뉴진스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였다. 글로벌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만남을 독창적인 시각적 경험으로 전하고자 출시한 이번 스페셜 패키지는 코카-콜라 고유의 컬러인 빨간색에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로고플레이를 적용한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뉴진스 로고 색상을 달리한 2가지 디자인으로 구성해 소장의 가치를 더했다.

굽네치킨는 르세라핌을 모델로 발탁하며 ‘포토제닉 테이스트(Photogenic Taste)‘ 콘셉트의 시카고 피자 신제품 2종 ‘블랙 트러플 스테이크 시카고 피자’와 ‘페퍼로니 시카고 피자’ 출시를 기념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르세라핌 인 시카고’ 광고가 공개 2달 만에 7000만 조회 수를 돌파하는 반면, 지난 6월에는 ‘르세라핌 인시카고 프로모션’ 팬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