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주 체포동의안 '기명 표결', 이재명 방탄 꼼수"
與 "민주 체포동의안 '기명 표결', 이재명 방탄 꼼수"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7.2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신투표 봉쇄해 민주주의 퇴행 불러올 수 있어"
"반대표 감시하겠단 발상… 공개투표 다를 바 없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충남 부여군 부여읍 일대 침수 피해 농가를 찾아 농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충남 부여군 부여읍 일대 침수 피해 농가를 찾아 농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5일 더불어민주당 혁신위가 체포동의안 '기명 표결'을 주장하는 데 대해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방탄 목적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책임정치를 구현한다는 그럴싸한 명분을 내걸었지만 왜 지금 시점인가를 생각해 보면 답은 하나밖에 없다"며 "당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다시 청구될 것이 두려워 야당에서 이탈표가 나오지 않도록 의원들의 표결을 감시하는 장치로 만들겠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일부 안건에 대해 무기명 투표를 하는 이유는 국회의원들이 외압에 시달리지 않고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며 "그런데 현재 민주당 의원들 중 상당수가 강성 지지층에게 '수박'으로 찍혀 조리돌림을 당할 것이 두려워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혁신위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처럼 위장했지만 이런 타이밍에 체포동의안 투표를 기명으로 전환하는 것은 사실 강성 지지층에게 좌표를 찍어줌으로써 야당 의원들의 소신투표를 봉쇄해 오히려 민주주의의 퇴행을 불러올 부적절한 행태다"고 질타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책임정치라고 포장했지만 실상은 방탄 꼼수일 따름이다"면서 "의원들에게는 공천 협박으로 들리지 않겠는가"고 반문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이 대표는 자신의 체포동의안이 넘어오면 기명 투표를 해야 한다고 했다"며 "이재명의 주장은 개딸들에게 좌표를 찍어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겠다는 후안무치 끝판왕의 행태다"고 비판했다.

이 사무총장은 "누가 반대표를 던졌는지 감시하겠다는 발상이나 다름없다"면서 "북한 체제의 공개투표와 다를 바 없는 이런 의식체계를 갖고 있는 이 대표가 민주주의를 논할 자격이 있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약속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불체포특권의 방탄을 미리 치고 있는 것이다"고 날을 세웠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