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교량 등 시설물 ‘365 상시점검 체계’ 구축
고양시, 교량 등 시설물 ‘365 상시점검 체계’ 구축
  • 임창무 기자
  • 승인 2023.07.1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량 등 시설물 284개소 상시안전점검 용역 시행
(사진=고양시)
(사진=고양시)

경기 고양특례시가 교량 등의 시설물 안전을 강화하고 시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시설물 상시점검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시는 지난 17일 고양시의 교량 등 전체 시설물 284개소를 대상으로 상시안전점검을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성남시 정자교 붕괴사고가 일어난 지난 4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간부회의를 열고 160개소 교량 등 공공시설물에 대한 신속하고 완벽한 일제 점검과 공공시설 상시 관리 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고양시는 4월 긴급안전점검, 5월 1기 신도시 교량 안전실태점검, 6월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등 시설물 교차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고양시 시설물의 안전등급은 A(우수) 16개소, B(양호) 179개소, C(보통) 84개소였다. D(미흡)·E(불량) 시설물은 없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고양시는 지난 17일 교량 등 시설물 전체 284개소에 대한 법정 점검 외에 상시안전점검 용역을 추가 시행했다. 특히 이번 용역은 책임기술자 자격요건을 강화함으로써 육안 점검의 약점을 보완하고 점검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시는 안전점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단제도도 개선했다. 시는 부실 점검을 방지하기 위해 점검수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수행 능력평가를 실시 해 전문성을 갖춘 점검수행자를 선정했다. 또한 소규모 교량에도 안전점검을 확대 실시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11일 언론보도를 통해 성남시 정자교 붕괴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설물 안전점검 기술자 자격 요건을 강화할 것을 주문한 바 있고, 고양시는 국토교통부 발표에 앞서 강화된 안전점검을 실시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했다.

시는 점검 결과를 토대로 시설물의 시급성, 소요 예산, 손상·결함 정도를 고려해 단기 및 중장기 처리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경기도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세, 시 재난관리기금 등의 예산을 확보해 이번 달 중으로 보수 및 보강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시는 장마철에 맞추어 배수구 막힘, 도로 파임 현상에 대한 복구 작업도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진단 제도를 개선해 고양시를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 최우선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bluesky6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