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전북도당, "전북 지역 포함해 ‘특별재난지역’ 선포해야"
진보당 전북도당, "전북 지역 포함해 ‘특별재난지역’ 선포해야"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3.07.1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지사와 익산시장은 익산 등 수해지역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해야 

진보당 전북도당은 17일 성명서를 통해서 전북 지역 포함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했다.  

전국이 기록적인 폭우로 물바다가 되었다. 전북과 충청, 경북지역 등에 지난 13일부터 내린 집중호우로 수 많은 농경지가 침수되고 인명사고와 재산피해가 속출했다. 앞으로도 많은 비가 예고되고 있어 피해가 더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수마가 덮친 전라북의 경우도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17일 05시 기준으로 익산 함라 504.5㎜, 군산 487.5㎜ 등 전북지역 곳곳에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많은 비가 내려 농경지 1만4579㏊가 물에 잠지고 가축 피해, 인명 사고가 발생했고 익산 등 도내 9개 시군 424세대 753명이 주택 침수 및 산사태 우려로 긴급 대피했다. 
     
진보당 전북도당은 이번 수해가 특정 지자체 차원의 대책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피해 규모가 크고 심각한 상황으로 판단한다. 이에 대통령과 정부(중앙재해대책본부)에 전북 지역을 포함해 이번 집중 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한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구한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재난안전법 60조에 의해 정부의 중앙대책본부장이 대통령에게 건의하거나 지역대책본부장(관할지역 광역, 기초단체장)이 정부의 중앙대책본부장에게 건의를 요청할 수 있다. 
     
대통령실이 충북과 경북지역 중심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으나 전북은 빠져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전북도지사와 익산시장은 신속히 정부(중앙재해대책본부장)에 전북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하고 건의해야 한다. 
     
한편, 노령이 다수인 이재민들이 생활과 식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집 밖 생활에 우울한 정서를 보이고 있어 실질적인 식사 지원과 문화정서 프로그램 등 적극적인 현장 행정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진보당 전북도당은 범도민적 민관협력을 통한 수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