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마산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07.1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창원특례시 마산보건소는 지난 16일 진드기 매개 감염병(쯔쯔가무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 환자 다발생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17일 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제주 서귀포시에서 길고양이를 만진 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환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해 관할 보건소가 역학조사에 나섰다.

이와 같이 등산, 텃밭 작업 등의 야외활동 외 일상생활에서의 감염 가능성도 있어 예방수칙 준수가 특히 중요하다.

SFTS에 감염되면 38℃ 이상의 고열과 위장관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 혈소판·백혈구 감소에 따른 출혈성 소인 등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다발성장기부전 및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SFTS에 걸리지 않으려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때는 긴 소매, 긴 바지, 목이 긴 양말, 발을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고, 야외활동 후 샤워를 하며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감염 환자와 동물의 혈액 및 체액에 대한 직·간접적인 노출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지련 보건소장은 “SFTS는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애완동물 접촉이나 공원 산책 등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감염될 수 있다”며,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신속히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단검사를 시행하고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