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오송 참사', 엄중한 책임 물을 것"
與, "'오송 참사', 엄중한 책임 물을 것"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7.1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4대강 지류·지천 사업 추진해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당 관계자들이 17일 수해를 입은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일대를 찾아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당 관계자들이 17일 수해를 입은 충남 청양군 청남면 일대를 찾아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록적인 호우로 수해 피해가 곳곳에서 발생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수해 현장을 찾아 민생 행보에 나섰다.

1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수해 피해가 확산돼 시·도당별 재해대책 및 복구지원 상황실을 가동하고 전당원 긴급피해복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정례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하고 수해 피해가 가장 큰 충청 지역 일대를 돌았다. 

김 대표는 이날 오송 지하차도 참사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명을 달리한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원인 분석, 그에 따른 책임 여부까지 가려서 책임자가 있다면 엄중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김 대표는 충북 공주 금강빌라 침수지역을 찾아 "포스트(POST) 4대강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안 그래도 며칠 전에 지류·지천 사업에 대해 관계부처에 지시했고, 이 부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공주·부여·청양을 지역구 의원인 정진석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물그릇을 크게 해 금강 범람이 멈췄다고 생각한다"면서 "4대강 사업을 안 했으면 금강이 넘쳤다고 이구동성으로 다들 그 이야기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4대강 사업인 지류·지천 정비사업을 윤석열 정부에서 중앙정부가 틀어쥐고 4개년 개혁을 세워서 당장 해야 한다"며 "국토부에서 하던 수자원 관리를 문재인정부 때 무리하게 환경부에 일원화한 것도 화를 키운 원인이다. 원상복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희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를 향해 "실종자 수색과 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추가 피해 방지에 전략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대변인은 "비가 그치는 대로 정부와 협의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폭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제도적 미비, 부적절한 현장 대응, 안전관리 시설 부재 등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차제에 법적 보완은 물론, 예산 반영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조치해 명확한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책 마련에도 책임감있게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