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부실공사 원천차단 '통'했다
익산시, 부실공사 원천차단 '통'했다
  • 문석주 기자
  • 승인 2023.07.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헌율 시장, 지난 5월 공동주택 건설현장 선제적 구조안전점검 긴급지시 
(사진=익산시)
(사진=익산시)

정 시장은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이후 지난 5월 시공 중인 공동주택 건설현장 14곳을 대상으로 시공자 및 감리자에게 구조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긴급지시했다.

시는 구조안전 점검결과, 14개소 모든 현장에서 '이상없음'을 보고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정 시장은 지난해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이후 지역에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우선적으로 사전예방 조치를 강화했고, 이번 검단신도시 지하주차장 붕괴사건 이후 발 빠르게 구조안전점검을 실시해 시민 불안을 해소시켰다.

이어 정 시장은 지난달 16일에 직접 마동 자이아파트 공사현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공사추진상황을 살폈다. 이 자리에서 설계 도면대로 시공여부, 안전기준 준수, 주변 지반현황, 인근시설물 안전상태 등을 확인하며 시공자 및 감리자에게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마동자이아파트는 GS건설 자체적으로 지난 달 건축구조학회에서 선정한 정밀안전진단업체에 구조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달 말경 건축구조학회 자문회의 심사 후 최종보고서 작성 예정으로 추후 안전점검 결과를 GS건설에서 입주예정자대표회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시공 중인 공동주택 건설을 대상으로 민관협력 점검반을 꾸려 지속적으로 수시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점검 시 시공 및 감리 경험이 풍부한 민간전문가와 함께 점검을 실시해 철저하게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정 시장은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철저히 시공 중인 공동주택 단지의 품질 및 안전관리를 위하여 수시로 현장을 면밀히 살피고 안전사고 예방 활동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sj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