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오염수 방류 7개월 후 韓해역서 방사능 나오면 책임질 것"
與 "오염수 방류 7개월 후 韓해역서 방사능 나오면 책임질 것"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6.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정부·업계 간담회
민주당에 '안전성 주제 전문가 토론' 제안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 후쿠시마 괴담 대응·어민 보호 대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 후쿠시마 괴담 대응·어민 보호 대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연일 공세를 높이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정치적 책임'을 지라며 맹공을 펼쳤다.

당내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TF 후쿠시마 괴담 대응·어민 보호 대책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5~7개월 후에 대한민국 바다를 채수했을 때 방사능 물질이 나온다면 우리가 책임지겠다"면서 "민주당은 5~7개월 뒤 (바다에) 방사능 물질이 유입이 안 됐을 때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는 선언을 하라"고 압박했다.

성 의원은 "정치가 과학을 이길 수 없다. 지금은 괴담을 통한 정치가 과학을 이기겠다고 대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해 전문가 공개 토론회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앞세워 국민들에게 공포를 조장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선동 정치가 극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괴담이 거짓으로 드러났을 때 국민 손해와 국가적 손실을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면서 "이제 우리 정치에서 괴담 정치와 그 세력은 청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앞서 후쿠시마에서 방류된 오염 처리수가 해류에 따라 태평양을 돈 뒤 5~7개월 후에 우리나라 해역에 도달한다고 주장했다. 방류 5~7개월 후에 우리나라 동·서·남해에서 방사능 오염물질이 검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조승래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를 대상으로 현안 간담회를 열기로 왔으나 불발됐다.

조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과학적 검증 운운하며 괴담이라고 주장하는데, 맹목적 신뢰는 과학이 아니라 확증편향이다"며 "과학은 확증편향을 갖는 것이 아니라 사실 끊임없이 의심하며 관찰하며 추적하는 것이다. 그런 우려나 걱정에 대해 괴담이라고 운운하는 것은 과학적 태도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다핵종제거설비(ALPS) 기준 처리 후 오염수에서 배출기준 이상 검출된 방사성 핵종은 없는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1차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정부 일일 브리핑'에서 "일본 도쿄전력이 가동한 ALPS의 입·출구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받아 한국 시찰단이 분석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날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설비를 전체적으로 점검하는 검사를 실시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원자력규제위원회는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점이 확인되지 않으면 도쿄전력에 검사 증서를 교부할 방침이다. 이 증서가 발행되면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가능해진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 계획을 검증해 온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내달 4일께 공개할 최종 보고서에서도 우려할 만한 지적이 제기되지 않으면 예고한 대로 올여름에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쿄전력은 방류 전후에 방사성 물질 농도를 측정해 기준치 이상이 검출되면 방류를 긴급 정지할 방침이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