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 "무역 역동성 끌어올려야"
尹,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 "무역 역동성 끌어올려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6.23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세대 간 교류 협력 증진 위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양국 기업인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포럼에서 윤 대통령은 새로운 30년을 열기 위한 파트너쉽 방안을 제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먼저 윤 대통령은 "2030년 1500억불 교역규모 달성을 위해 소비재, 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고 통관절차 간소화 등 무역의 걸림돌을 제거해 무역의 역동성을 다시 끌어올리는 것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 협력 분야를 제조업 중심에서 유통, 금융, IT, 문화, 콘텐츠 등 서비스 분야로 확대하고 협력 방식도 수직적 분업구조에서 수평적 협업 관계로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ICT나 광물 분야에서 베트남의 기술역량을 높이고 전력, 통신인프라 개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자유무역체제를 수호하고 공급망,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글로벌 어젠다에 함께 리더십을 발휘해 나가자"고 제안하면서 "결국 미래 세대간 교류가 양국 협력의 핵심이니 만큼 미래 세대 간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축사에 앞서 오늘 포럼을 주최한 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 사람들은 모두 유능하고, 부지런하며, 항상 배움과 성장에 목말라 있다는 점에서 양국의 밝은 미래를 점친다"면서 "한국과 베트남이 깊은 신뢰 하에 양국 간, 또 인류 공동의 문제를 함께 풀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포럼에 베트남 정부 대표로 참석한 팜 밍 찡 총리는 축사를 통해 "양국 관계는 30년 전에는 상상도 못할 정도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뤘다"면서 "오랜 역사적 관계와 유사성을 기반으로 양국 국민들이 서로 깊은 정과 친밀감 느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한국기업들이 베트남 사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사업환경 개선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럼에는 한국에서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경제단체장들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LG 구광모 회장 등 대기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의 중소중견기업들로 구성된 경제사절단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베트남에서는 정부와 기업인 300여 명이 참석하여 발 디딜 틈 없는 성황을 이뤘다.

특히 베트남 정부에서는 총리를 비롯해 기획투자부, 산업무역부, 농업농촌개발부, 외교부 등 13개 부처의 장·차관이 총출동해 한국과의 경제 협력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이날 포럼에서 논의된 한-베트남 간 협력 방향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