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청소년 보훈체험 현장학습 운영
서초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청소년 보훈체험 현장학습 운영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3.06.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초구)
(사진=서초구)

서울 서초구가 6·25전쟁 제73주년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보훈문화를 장려하기 위한 ‘1일 生生 보훈체험’ 현장학습을 서울시 자치구 중 처음으로 운영한다.

구는 지난달 22일부터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를 모집했으며 이에 23일 신동초등학교 학생 50여 명이 전문해설사와 함께 전쟁기념관과 백범김구기념관을 견학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전쟁기념관에서는 △전쟁에 사용됐던 장갑차, 항공기 등 대형 군장비가 전시된 야외전시장 △우리나라의 전쟁 역사가 한 눈에 소개된 전쟁역사실 △6·25 전쟁에 대해 상세히 알아볼 수 있는 6·25 전쟁실 등을 관람하고 AR 역사체험프로그램을 활용해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후 백범김구기념관을 방문해 백범 김구 선생의 생애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 및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상설전시, 기획전시 등을 관람한다.

구는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향후 더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보훈체험 현장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인원 및 횟수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 15일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광장에서 ‘당신의 희생과 헌신, 행복 서초로 보답하겠습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구에 거주하는 보훈대상자 및 주민 400여 명과 함께 ‘호국보훈의 달 및 6·25 전쟁 제73주년 기념식’을 개최한 바 있다.

이 날 기념식에서는 전성수 서초구청장이 6·25 참전용사이신 제12보병사단 육군 병장 허의도님의 유족에게 무성화랑 무공훈장을 전수하고 보훈단체 유공회원 16명을 대상으로 표창장을 수여하는 등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공훈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와 함께 서리풀 청년예술단 ‘음감아트’의 클래식 공연 △역사어린이합창단 공연 △초청가수 남궁옥분의 공연 및 다양한 보훈·건강·복지 체험부스를 운영해 참석자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선사했다.

이외에도 구는 호국보훈의 달을 기념해 △보훈단체 회원 1580명에게 각 7만원의 위문금 △9개 보훈단체에 각 100만원의 위문금 △서초구 거주 338명의 6·25 참전유공자에게는 지난해 보다 10만원 인상된 45만원의 참전유공자 위문금을 전달했다.

또한 지난 2021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사망 참전유공자 배우자 복지수당’을 신설해 월 7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보훈대상자 사망 시 사망위로금과 근조기·근조화·장례용품도 지원하고 있다.

전성수 구청장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보훈대상자들이 존경받고 예우받는 보훈문화 확산과 함께 다양한 보훈복지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