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경남국제개발협력 데이’ 개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경남국제개발협력 데이’ 개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6.22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B, UN, GCF 및 KOICA, KOTRA 전문가 국제개발협력 커리어 개발 지원
KOICA 해외봉사단 및 협력국 코디네이터 경험 공유를 통한 WFK 설명회 개최
2023년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데이 웹포스터/경상국립대
2023년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데이 웹포스터/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경남 지역 국제개발협력 및 ODA(공적개발원조)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개발협력 공공기관 및 국제기구 전문가를 초청하여 ‘경남국제개발협력 데이’를 오는 23~24일 이틀간 경상국립대 가좌캠퍼스 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남국제개발협력 데이 행사는 개발협력 공공기관(KOICA, KOTRA 등) 및 국제기구(ADB, UN WOMEN, GCF 등) 진출을 희망하는 대학생, 청년, 일반인들에게 국제개발협력 취업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취업준비 및 해외봉사단(WFK, World Friend Korea) 지원 등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개최하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국제기구에 해당하는 아시아개발은행(ADB) 송현영 전문관, UN WOMEN 안수정 컨설턴트, GCF(Green Climate Fund) 김세정 컨설턴트를 비롯하여 개발협력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승윤 전임,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김정훈 대리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과 진로에 대한 경험을 공유한다.

또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최병기 과장은 KOICA 에콰도르 일반봉사단과 콜롬비아 WFK 코디네이터 경험을, 권유진 대리는 KOICA 에티오피아 YP 경험 등을 공유한다. 코웍스 최요한 대리는 ‘KOICA 해외봉사단 지원 정보’, 박정인 세계시민교육 강사는 ‘해외봉사단 경험과 세계시민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강연한다.

강연장 외부에서는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서포터즈를 통하여 센터의 국제개발협력 수행 업무 홍보와 마케팅도 동시에 진행한다.

이 행사는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의 인사 말씀을 시작으로, 첫째 날은 개발협력 공공기관 데이, 둘째 날은 국제기구 데이로 구성되어 진행됐다. 김관영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과 초청 강연자를 포함하여 100여 명이 참석한다.

김관영 센터장은 “올해 ODA 국가예산은 4조 7000억 원이 배정되었고 2030년에는 8조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고려할 때 경남 지역 취업준비생, 학생, 일반인들이 국제개발협력과 ODA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국제개발협력 분야 취업과 창업 및 역량을 강화하여 국제사회에 공헌하는 여지가 무궁무진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경남지역 잠재적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들이 국제기구와 개발협력 공공기관에 진출하고 나아가 경남지역 특화산업을 기반으로 지자체 ODA사업을 기획하고 협력국을 지원하는 전문가들이 대거 배출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2월 경상국립대에 개소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6월까지 ODA 정규교육과정을 1차부터 3차까지 진행하였으며 7월에도 4차와 5차(PDM, Project Design Matrix) 교육과정을 개최한다. 동시에 경남도 초중등학교에서 미래세대 특강과 세계시민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센터는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KOICA), 경남도 지자체, 경상국립대가 삼자 공동으로 업무협정을 통해 설립됐다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