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 논문 공동 출간
조규일 진주시장,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 논문 공동 출간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6.2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명 정신과 진주 K-기업가정신 연관성 서양 저널에 정식 등재한 최초 논문 평가
논문 사진-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진주시
논문 사진-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조규일 진주시장이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을 위해 논문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Origin of Korean Entrepreneurship)'을 최근 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논문은 조규일 진주시장과 아이만 타라비쉬(Ayman El Tarabishy)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 회장, 오준 전 유엔대사,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교수가 공동 집필했다.

이번 논문은 지난 2월 15일 진주시와 ICSB가 기업가정신 학문적 연구와 진주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 등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이루어졌다.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는 학술적으로 상당한 가치가 있다. 대한민국의 유교적 가치와 현대의 K-기업가정신의 연관성을 서양 저널에 정식으로 등재한 최초의 논문이라는 평가다.

논문에서는 진주 K-기업가정신의 뿌리를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유학자인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에 두고 있다. 남명 조식의 핵심 사상으로 자기 수양의 경(敬)과 경의 실천인 의(義), 우국애민, 상소, 인재 양성을 제시하였다.

논문 사진-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
논문 사진-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

이러한 남명 정신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현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이것이 진주 K-기업가정신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흥미롭게 밝혀내고 있다.

JSBM(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를 통해 소개된 이 논문은 현재 테일러&프란시스 저널에서 무료 열람이 가능하다.

JSBM은 중소기업경영 관련 논문을 전문적으로 다루며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중소기업경영 학술지 중 하나이다.

조규일 시장은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 논문은 동서양의 기업가정신 관련 전문가가 참여해 진주 K-기업가정신의 원형을 분석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학술지 등재로 진주 K-기업가정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논문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에 대해서는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에서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은 오는 7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 전통예술회관 등 진주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진주시와 ICSB가 공동 주최하며,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조직위원회가 주관한다.

ICSB 회원·각국 대학생·국내 기업인 등 200여 명이 함께하는 이번 포럼은 ‘인간 존중의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K-기업가정신 확산 진주 선언, 기조연설, 특별강연, 발제 및 토론, 학술논문 발표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신아일보] 진주 /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