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 ‘드론작전사령부 설치’ 5분 자유발언
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 ‘드론작전사령부 설치’ 5분 자유발언
  • 이상남 기자
  • 승인 2023.06.2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 자유발언)
사진=(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 자유발언)

경기 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은 20일 제172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드론작전사령부’ 관련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김 의원은 민선8기가 시작한 후 1년 동안 6군단 부지반환을 위해 포천시민들과 함께 노력하고 국방부와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하며 포천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지만, 이런 성과가 무색해질 수 있는 ‘드론작전사령부 포천 주둔설’에 대해 언급하며 지난 70년간 우리 시의 발전을 저해해온 6군단 철수와 부지 반환을 목전에 둔 이 시점에 이러한 설이 불거지는 것은 결코 시민에 대한 예의가 결코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금도 포천 시민은 수많은 사격장과 군사시설로 인해 재산상의 피해와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드론은 전쟁의 패러다임을 뒤바꿀 고가치 무기체계이므로 이를 총지휘하는 드론작전사령부가 포천에 설치된 경우 전략적 측면에서 적에게 우선 표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배치설이 돌고 있는 설운동의 옛 6공병여단 반경 1km 내에는 주거단지 및 각종 생활시설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과연 70년간 안보를 위해 희생해온 우리 시의 주요 생활 권역에 드론작전사령부를 두는 것이 맞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배치 여부가 공식적으로 정해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설’이 떠오르는 것이 지역의 반대 여론을 사전에 잠재우고, 드론사령부 배치를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닐지 강한 의구심을 제기하며 국방부에게‘드론작전사령부 배치에 관한 공식 입장’을 하루 빨리 밝혀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김 의원은 드론작전사령부 포천 배치가 확정될 경우 우리 시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주민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모든 시민과 함께 투쟁할 것임을 분명하게 밝히며, 자유 발언을 마무리했다.

[신아일보] 포천/이상남 기자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