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2050탄소중립 실현 ‘공직자’ 앞장
익산시, 2050탄소중립 실현 ‘공직자’ 앞장
  • 문석주 기자
  • 승인 2023.06.1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직원 대상 탄소중립 환경교육 실시 

시는 급변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의 실질적 이행을 위해 우선 공직자의 이해와 역량을 갖추고 선제적 행정력을 강화해 나간다.

19일 시에 따르면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전 직원 환경교육’이 솜리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됐다.

교육을 통해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발맞춰 혁신적인 마인드로 다양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탄소중립이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산림 등),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이 ‘0’(Zero)이 되는 개념이다.

교육을 맡은 조천호 박사는 제1대 국립기상과학원장을 지낸 대표적인 대기과학자로, EBS 클래스 e, JTBC 차이나스 클라스 방송활동 등을 통해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생존을 위한 기후변화 진단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교육에서는‘기후위기, 앞으로 10년이 중요한 이유’란 주제로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앞장서는 행정의 역할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은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최우선의 과제가 되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시정전반에 탄소중립 가치를 구현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용역을 7월 중 착수해 지역의 환경요인을 분석·반영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이행 가능한 탄소중립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sjmoon@shinailbo.co.kr